뷰페이지

[출판] 기타노 다케시가 말하는 새로운 도덕의 의미

[출판] 기타노 다케시가 말하는 새로운 도덕의 의미

입력 2016-07-25 14:44
업데이트 2016-07-25 15: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타노 다케시 위험한 도덕
기타노 다케시 위험한 도덕
착한 일을 해야 한다든지 노인과 부모는 공경해야 한다든지 ‘도덕’이라는 이름으로 우리가 너무나 당연하게 여기고 있는 일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세뇌 당한 결과물이라면?

한국인에게는 영화 ‘하나비’로 잘 알려진 세계적인 영화감독이자 일본의 대표 문화예술가 기타노 다케시는 그의 신작 ‘위험한 도덕주의자’에서 일반적인 도덕론에 과감한 물음을 던진다.

저자가 책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는 분명하다. 시대가 변화한 만큼 기존 도덕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을 벗어 던지고 새로운 도덕을 만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뉴스를 보면 부모가 자식을 학대해 사망하게 하거나, 자식이 부모를 살해하는 등 끔찍한 범죄가 줄을 잇고 있다. 모르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묻지마 범죄 역시도 과거에 비해 크게 늘었다. 각자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정재계도 도덕에 대한 상식을 흔들어 놓는다.

기타노 다케시는 현재 발생하고 있는 윤리적인 문제 현상들을 해결해려면 ‘시대와 장소에 따라 도덕이 달라져야 하며 무조건적으로 지키기를 강요하는 도덕은 사라져야 한다’고 역설한다.

예를 들어 부모에게 학대나 무시를 당해 마음의 상처를 당한 아이가 회복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부모가 나쁜 사람이라는 것을 알아채야 한다는 것이다. 이 아이에게 기존의 도덕 잣대로 부모님 말씀을 잘 들으라고 가르친다면 마음의 상처만 키우게 된다는 설명이다.

가상의 공간에서 진짜와 가짜를 구분할 수 없는 인터넷 시대에 자신만이 절대적으로 옳다고 믿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도 다름을 인정하지 않는 지금의 도덕이 바뀌어야 하는 이유로 지적한다.

도덕이 곧 생존과 직결되던 원시시대는 지났다. 그렇기에 저자는 자신 있게 말한다. 도덕은 영원불멸의 진리가 아니라고.

하지만 ‘위험한 도덕주의자’가 기존의 도덕을 완전히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책에는 누가 언제 만든 건지도 모르는 도덕에 강요받지 말고 자신만의 도덕을 만들어 실천하라는 깊은 뜻이 담겨 있다.

이 책을 출판한 MBC씨앤아이 측은 “단순히 새로운 도덕의 필요성을 제시하는 차원을 넘어 세계적 명장 기타노 다케시의 인간에 대한 애정과 한차원 높은 철학적 사유를 엿볼 수 있는 신간”이라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