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뮌헨 쇼핑센터에서 총격 발생…범인은 18세 이란계 “7년간 따돌림”

뮌헨 쇼핑센터에서 총격 발생…범인은 18세 이란계 “7년간 따돌림”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7-23 23:19
업데이트 2016-07-23 2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범행 때 촬영된 동영상서 “실업가정서 자라고 병원 신세”

이미지 확대
독일 뮌헨 쇼핑몰 총기테러…9명 사망, 이란계 총격범 자살
독일 뮌헨 쇼핑몰 총기테러…9명 사망, 이란계 총격범 자살 독일 바이에른 주 뮌헨의 도심 북서부 올림피아쇼핑센터에서 22일(현지시간) 오후 총기난사 테러가 발생해 최소 9명이 사망하고 20여 명이 부상했다. 18세의 이란계 독일인으로 알려진 용의자는 현장에서 자살했다. 사진은 이날 사건 현장 주변에서 경찰관들이 쇼핑센터를 향해 총기를 겨누고 있는 모습. 2016-07-23 사진=AP 연합뉴스
독일 뮌헨 쇼핑몰에서 총기를 난사하고 자살한 용의자는 독일과 이란의 이중국적을 가진 18세 ‘알리 (다비트) 존볼리’인 것으로 알려졌다.

용의자는 22일 오후(현지시간) 뮌헨 쇼핑 중심가에서 불법으로 산 것으로 보이는 9㎜ 피스톨과 300개 탄환을 가지고 무고한 시민들에게 총격을 가해 모두 9명을 숨지게 하고 20여 명을 다치게 했다.

독일 대중지 빌트와 슈피겔온라인은 사건 당시 인근 높은 건물에서 내려다보는 각도에서 촬영된 동영상에 옥외 주차장 위로 올라온 용의자가 현지인들과 욕설하며 말싸움하듯 대화하는 장면이 담겼다고 전했다.

용의자는 상대방이 욕설하자 “너희 때문에 7년 동안 왕따를 당했다”면서 실업가정에서 태어나 자랐으며 병원 치료를 받은 적이 있다는 요지로 말했다.

그는 “장전했느냐”라며 욕설하는 현지인들에게 구체적으로 “나는 독일인이다”라고 밝히고 “지금 너희는 행복한가(또는 만족하냐)”라고 묻고는 “나는 이곳에서 태어났다. 하르츠4(독일의 실업급여체계) 구역에서. (과거에) 병원 치료를 받았다”고 맞받았다.

그는 또한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고 잡아뗀 뒤 현지인들의 욕설을 계속 듣게 되자 “더는 말하지 마라. 입 다물어라”라고 반응했다.

동영상은 이 대화가 끝나고 나서 2발의 총성이 울리고 비명이 이어지는 장면을 담았다.

곧이어 용의자가 피스톨로 추가로 총격을 가하는 장면을 보여주며 동영상은 마감된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이와 관련 용의자의 학급동료들은 영국 일간 가디언에 “알리는 학교에서 다른 이들에게 자주 따돌림을 당했고, 아주 인기가 없었다”고 말했다.

한 급우는 특히 “그는 혼자 있거나, 아니면 누군가와 함께 있어도 한두 명이었다”면서 “친구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였다”고 증언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