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프간서 IS 자폭테러…61명 사망, 시아파 시위대 겨냥

아프간서 IS 자폭테러…61명 사망, 시아파 시위대 겨냥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7-23 22:34
업데이트 2016-07-23 2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프간서 IS 자폭테러…61명 사망
아프간서 IS 자폭테러…61명 사망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자폭테러가 벌어져 최소 61명이 사망하고 207명이 다쳤다. 사진은 시민들이 이번 테러로 다친 소년을 안고 병원으로 달려가는 모습. 사진=AP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자폭테러가 벌어져 최소 61명이 사망하고 207명이 다쳤다.

IS는 소수인 시아파 하자라족 시위대를 겨냥했다.

23일 현지 인터넷뉴스 카마프레스와 dpa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하자라족 수천 명이 카불 시내 ‘데 마장’ 지역에 모여 시위를 하던 중 두 차례 이상 자폭 테러가 일어나 이같은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아프간 보건부 관계자가 밝혔다.

아프간에서 소수파인 이슬람 시아파에 속한 하자라족 주민들은 아시아개발은행(ADB)의 지원을 받아 투르크메니스탄-우즈베키스탄-타지키스탄-아프가니스탄-파키스탄을 잇는 전력망 설치 계획과 관련해 정부가 하자라족 주민들이 모여 사는 바미안 지역을 배제했다면서 이날 오전부터 시위를 벌이던 중이었다.

아프간 전체 인구의 9%를 차지하는 하자라족은 주류 파슈툰족과 달리 종교적으로 시아파에 속해 오랫동안 차별을 받아왔다. 특히 극단 수니파가 주축인 탈레반 정권 아래에서는 대규모 학살을 겪기도 했다.

한편 IS는 이번 테러를 자신들이 저질렀다고 밝혔다.

IS의 선전 매체 아마크 통신은 테러 직후 “IS 소속 전사 2명이 아프간 카불의 시아파 집회에서 폭탄 벨트를 작동시켰다”고 전했다.

시리아와 이라크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IS는 지난해 초부터 아프간에서도 세력을 확장하며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IS는 지난해 4월 아프간 동부 낭가르하르 주 잘랄라바드 시 은행 앞에서 자폭테러를 벌여 35명을 살해했으며 2월에는 하자라족 남성 31명을 납치했다.

IS는 올해 1월에도 잘랄라바드의 파키스탄 영사관 부근에서 자폭테러와 총격전을 벌여 10명의 사망자를 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