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말빛 발견] ‘알쏭달쏭’ 무지개 고운 무지개

[말빛 발견] ‘알쏭달쏭’ 무지개 고운 무지개

이경우 기자
입력 2016-07-20 22:44
업데이트 2016-07-20 2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요 ‘무지개’는 이렇게 시작한다. “알쏭달쏭 무지개 고운 무지개~.” 무지개가 뜬 모습이 선율에 실려 그대로 전해진다. 여기에 ‘알쏭달쏭’이란 말이 음악적 효과를 더한다.

한데 ‘알쏭달쏭’은 많은 이들이 떠올리는 바로 그 뜻이 아니다. 비 온 뒤 맑은 하늘의 일곱 빛깔 무지개는 선명하고 곱다. ‘무지개’의 첫 구절은 이 장면을 노래했다. 그러니 ‘알쏭달쏭’을 “알 듯 모를 듯”, “분간이 안 되는 상태” 같은 의미로 받아들이면 그리 와 닿지 않는다.

이 노랫말의 ‘알쏭달쏭’은 여러 줄(점)이 이리저리 섞여서 이룬 무늬를 가리킨다. 그것도 흑백이 아니라 여러 빛깔로 된 것을 뜻한다. ‘알쏭달쏭’이 가진 본래 의미가 이랬다. 비슷한 소리를 가진 ‘알쏭알쏭’도 그렇다. 이 말도 ‘알쏭달쏭’처럼 “분간하기 매우 어려운 모양”을 뜻하지만, 원뜻은 ‘알쏭달쏭’과 많이 같다. ‘알쏭알쏭’은 “여러 가지 빛깔로 된 점이나 줄이 고르게 뒤섞여 무늬를 이룬 모양”을 말한다.

‘알’이 본디 ‘점’이나 ‘줄’을 뜻했는지 ‘알록달록’도 비슷한 의미를 가졌다. ‘알록달록’은 “밝은 빛깔의 점이나 줄이 고르지 않게 무늬를 이룬 모양”을 말한다. 무늬가 ‘고른 것’은 ‘알록알록’이다. ‘얼쑹덜쑹’, ‘얼쑹얼쑹’, ‘얼룩덜룩’, ‘얼룩얼룩’은 앞에 나온 말들의 큰말이다. 작은말이 강하게 들린다. 그리고 가볍고 밝다. 큰말은 약하고 어둡고 무겁게 느껴진다.

이경우 기자 wlee@seoul.co.kr
2016-07-21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