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투(夏鬪)’의 계절···민주노총, 13개 지역서 총파업 투쟁

‘하투(夏鬪)’의 계절···민주노총, 13개 지역서 총파업 투쟁

오세진 기자
입력 2016-07-20 16:16
업데이트 2016-07-20 16: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뜨거운 ‘하투’(夏鬪)의 계절···민주노총, 총파업 집회 개최
뜨거운 ‘하투’(夏鬪)의 계절···민주노총, 총파업 집회 개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2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성과연봉제 폐기 을 요구하는 총파업 결의대회를 갖고 있다. 이날 집회 참가자들은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의 석방을 촉구하기도 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국내 양대노총 중 한 곳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비정규직 보호 대책 마련 등을 정부에 요구하며 총파업 집회를 열었다.

민주노총은 2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조합원 약 1만명(경찰 추산 6000여명)이 참가한 ‘총파업-총력투쟁’ 집회를 열어 정부의 노동정책을 비판하고 비정규직 보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정부가 공공기관에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성과연봉제’가 고용주로 하여금 ‘쉬운 해고’를 조장해 노동자들의 고용 불안정성을 초래한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정부의 성과연봉제 추진은) 취업규칙 불이익 변경 요건을 규정한 근로기준법 제94조 위반으로 명백한 불법 행위”라면서 “헌법이 보장하는 노동 3권을 파괴하고 불법 노사개입을 서슴지 않고 있는 정부야말로 불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최저임금 일방 강행과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등 정부가 도를 넘은 폭정을 하고 있다”면서 “절망스런 현실에 맞서 싸우기 위해 총파업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산업은행에서 집회를 마치고 여의도 새누리·더불어민주당 당사와 국회,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관을 지나는 행진을 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서울 외에도 울산, 인천, 광주, 대구 등 전국 13개 지역에서 총파업 투쟁대회를 동시다발적으로 열었다고 말했다. 전국 13개 지역에서 열린 총파업 투쟁대회에는 2만 8000여명이 참여한 것으로 파악됐다.

고용노동부는 이날 총파업에 31개 사업장 4만 6400여명의 노동자들이 참여한 것으로 파악했다. 사업장별로는 현대차(4시간 부분파업, 3만 3000명), 현대중공업(4시간 부분파업, 3000명), 삼성중공업(4시간 부분파업, 500명), 국민연금(1300명), 국민건강보험공단(4500명),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1970명), 갑을오토텍(360명) 등이다.

금요일인 오는 22일 열리는 금속노조 총파업에는 기아차를 비롯해 현대차, 현대중공업, 삼성전자서비스, 갑을오토텍 등 61개 사업장에서 8만 2200여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고용부는 “기아차의 22일 총파업 참여는 노동개혁 폐기 등을 요구하는 상급단체의 총파업에 참여하기 위한 것으로, 노동위원회 조정절차 및 조합원 찬반 투표를 거치지 않은 불법 파업”이라면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각 노조는 지난 19일부터 공동 파업에 돌입했다. 두 노조가 공동 파업에 나선 것은 23년만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