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한국, 글로벌 사이버 보안의 중심축/백기승 한국인터넷진흥원장

[기고] 한국, 글로벌 사이버 보안의 중심축/백기승 한국인터넷진흥원장

입력 2016-07-18 17:16
업데이트 2016-07-19 0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백기승 한국인터넷진흥원장
백기승 한국인터넷진흥원장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으로 열린 ‘초연결 사회’는 우리 경제와 삶을 획기적 향상시킬 기회를 제공해 주는 동시에 전 지구적인 사이버 보안 위협의 문제도 낳고 있다. 우리나라는 축적된 보안 역량을 바탕으로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협력대응 체계를 갖추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일례로 2013년 개최된 제3차 ‘사이버 스페이스 서울총회’에서는 우리 측의 ‘사이버 보안 경험 공유’ 제안이 무려 87개국으로부터 동조를 얻은 바 있다. 또 지난해 부산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전권회의에서 제시한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사이버 보안 공동 대응의 중요성’은 사람에게 이로운 인터넷에 대한 논의의 깊이와 넓이를 한 차원 높인 제안으로 주목받기도 했다.

민간 분야 사이버 안전을 관리하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인터넷침해대응센터(KISC)에는 우리나라에서 사이버 보안 정책을 배우고 기술을 이전받아 자국에 이식시키려는 개발도상국 관계자들의 방문과 요청이 줄을 잇고 있다. 이에 부응하기 위해 35개 이상의 국가들과 정보보호 업무 협약을 맺고 있는 KISA는 세계은행, 영국 옥스퍼드대학 등과 공동으로 개도국 맞춤형 교육 및 컨설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 미주개발은행(IDB)과 ‘중남미 국가 정보보호 지원 공동 프로젝트’도 추진하고 있다. 니카라과에서 통신망 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페루와 칠레, 볼리비아 등과의 협력 사업도 확대할 예정이다.

2013년부터는 KT 등 우리나라 기업들과 함께 아프리카 르완다, 중동 오만 등에도 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빨간불이 켜진 한국의 수출산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중남미 코스타리카, 오만, 아프리카 탄자니아, 동남아시아 인도네시아 등 4개 대륙별로 정보보호 산업 진출 전략 거점들을 구축하고 있다.

이에 더해 지난 11일 우리나라와 협력적 관계를 유지해 온 35개 국가의 47개 정부 및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범지구적 사이버 보안 협력 네트워크인 ‘캠프’(CAMP)를 성공적으로 출범시켰다. 이로써 우리는 사이버 보안정책 지원, 취약점 정보 공유, 침해사고 탐지·분석 기술 지원 등 다양한 글로벌 협력을 통해 국경 없이 확산되는 사이버 위협에 대해 좀더 즉각적이고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하게 됐다. 특히 기존의 유럽과 미국 중심의 사이버 보안 협력축(軸)에 더해 우리나라 주도로 개도국 중심의 사이버 보안 협력축이 탄생했다는 의미도 크다.

캠프 멤버들은 글로벌 협의체 활동을 통해 우리가 보유한 우수한 정보보호 솔루션과 기업 정보를 자연스럽게 공유하게 된다. 이는 ‘한국형 정보보호 모델’의 수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KISA는 지난해 설립한 글로벌정보보호센터(GCCD)를 CAMP와 연계해 회원국들에 대한 정책, 제도, 전략, 기술, 산업, 교육을 망라하는 ‘한국형 정보보호 모델’의 패키지 수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에 옮길 예정이다.

어느 해보다도 뜨거운 여름 사이버 위협으로부터의 해방을 향한 열정으로 많은 나라들이 손을 잡았다. 그 손들에 힘이 실릴 수 있도록 열렬한 기대와 성원을 보내 주어야 할 때다.
2016-07-19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