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준규 주일대사 “한·일 경제활력 위해 적극 역할”

이준규 주일대사 “한·일 경제활력 위해 적극 역할”

강병철 기자
입력 2016-07-01 22:40
업데이트 2016-07-02 0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준규 신임 주일대사는 1일 “한·일 경제의 활력을 되살릴 수 있도록 적극적 역할을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날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신임장을 받은 이 대사는 기자들과 만나 “양국 간 경제 협력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선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다”면서 “양국 간 상호 교역 및 투자 확대를 위한 환경 조성, 양국 기업의 제3국 공동 진출 등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이준교 주일대사
이준교 주일대사
직업 외교관 출신인 이 대사는 주뉴질랜드 대사, 주인도 대사 등을 거쳐 지난달 유흥수 주일대사의 후임으로 내정됐다. 일본 쪽 경제·통상을 담당하는 통상1과장, 주일본 참사관을 지냈고 1995년에는 일본 게이오대에서 연구원으로 활동해 일본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대사는 현재 양국 관계에 대해 “관계가 긴밀함과 동시에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면서 “양국 관계가 미래지향적으로 발전돼 나가야 한다는 데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경제·안보 등 제반 분야에서 불안정성,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가운데 양국이 협력하며 대처할 것이 적지 않다”며 북핵, 원자력 안전, 에너지·기후변화, 테러 등을 예로 들었다.

이 대사는 또 지난해 12·28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에 대해 “위안부 합의는 양국 관계 회복의 증진을 위한 기초적 합의”라고 평가한 뒤 “합의를 지키기 위한 노력은 양국 정부가 공히 열심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사가 부임하면 당장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에 대한 일본 정부의 10억엔(약 110억원) 출연 등 합의 후속 조치 이행 문제를 처리해야 한다. 이 대사는 다음주 중 출국할 예정이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6-07-02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