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원 “北, 中에 서해안 어업조업권 3000만 달러에 팔아”

국정원 “北, 中에 서해안 어업조업권 3000만 달러에 팔아”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6-07-01 18:12
업데이트 2016-07-01 2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정보위 업무보고

이미지 확대
이병호 국정원장
이병호 국정원장
 국가정보원은 1일 최근 중국의 서해안 불법 조업과 관련해 “북한이 달러 확보를 위해 지금 어업조업권을 중국에 판매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북한이 평년의 약 3배에 이르는 1500여척에 대한 조업권을 팔아 약 30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새누리당 간사인 이완영 의원이 전했다. 이 의원은 “북한 주민들은 북한 당국이 그렇게 한 것에 대해 불만이 많다”면서 “어획량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 중국 어선들이 기름 찌꺼기와 오물 등을 버려 환경오염이 심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유엔 대북 제재에 따라 북한 전체 수출의 40%를 차지하는 석탄 수출이 약 40% 감소했고 무기 수출도 약 88% 감소하는 추세라고 국정원은 설명했다. 다만 금융 분야에서는 아직 대북 제재 효과가 미흡하다고 국정원은 부연했다.
 이와 함께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몸무게가 지난 4년 사이 40㎏ 가까이 늘어 최근에는 130㎏으로 추정된다고 국정원이 보고했다고 이철우 정보위원장이 전했다. 국정원은 “불면증에 걸려 잠을 잘 못 자고 군이나 사람들을 전부 다 체크하고 우발적인 신변 위협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하고 폭음과 폭식 때문에 성인병이 발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정은의 고모이자 처형된 장성택의 부인인 김경희는 장성택 사망 직후 알코올 중독에 빠지기도 했으나 현재는 평양 외곽에서 특별 관리를 받으면서 요양 중이며 심리적이나 육체적으로 병약한 상태지만 심각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국정원은 파악했다.
 김정은의 이모인 고영숙이 지난 5월 워싱턴포스트와 인터뷰한 것과 관련해 국정원은 “보도 직후 해외 대사들에게 ‘이런 자료가 절대로 북한에 유입되지 못하게 하라’고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고영숙의 전언에 따르면 김정은은 어릴 때 성질이 급하고 엄마가 꾸중을 하면 단식하는 등 항의적인 성격을 가졌다. 국정원은 “이는 자신의 백두혈통 주장의 허구성이 폭로되는 것을 우려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은 “이병호 국정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정치적 중립을 지키고 권력 남용을 절대로 하지 않을 것임을 다시 한번 천명했다”고 말했다.
 한편 국군기무사령부는 정보위 업무보고에서 군사 자료를 북한에 제공한 민간인 4명을 간첩 혐의로 적발하고 지난해 5월 처벌했다고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군 장병 포섭을 기도한 간첩 용의자 4명을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6-07-02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