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운호 입점 로비’로 검찰 소환된 신영자 이사장, 그는 누구?

‘정운호 입점 로비’로 검찰 소환된 신영자 이사장, 그는 누구?

오세진 기자
입력 2016-07-01 11:07
업데이트 2016-07-01 14: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운호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로부터 롯데면세점 로비 자금을 받은 혐의로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된 신영자 이사장
정운호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로부터 롯데면세점 로비 자금을 받은 혐의로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된 신영자 이사장 신영자(74)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이 1일 오전 정운호(51)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로부터 면세점 입점, 관리 청탁과 함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되고 있다. 연합뉴스


‘정운호(51)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의 ‘롯데면세점 입점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일 신영자(74)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렀다. 신 이사장은 롯데백화점을 최고의 백화점으로 키운 탁월한 경영능력을 보이면서 ‘유통업계의 대모’로 불리고 있다. 하지만 검찰이 롯데그룹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롯데 오너가(家)를 집중 겨냥해 수사하는 상황에서 신 이사장도 검찰의 수사망을 피할 수 없었다. 롯데그룹 비리 의혹 수사를 진행한 이후 오너 일가가 검찰에 출석하는 것은 신 이사장이 처음이다.

롯데그룹 창업주 신격호(95) 총괄회장의 장녀이자 신동주(62)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 신동빈(61) 롯데그룹 회장 형제의 누나인 신 이사장은 1979년 롯데백화점 설립에 참여했다. 롯데백화점은 신 이사장의 경영 아래 1990년대 사세를 확장해 국내 1위 백화점으로 도약했다. 신 이사장은 면세점 사업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해 롯데면세점을 국내를 대표하는 면세점으로 키우는 데 일조했다. 롯데면세점은 최근 한, 중, 일 3개국 온라인 쇼핑 전문가들이 꼽은 ‘최고의 인터넷쇼핑 브랜드’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 신 이사장의 둘째 딸 장선윤(44) 롯데복지재단 상무는 명품관 ‘에비뉴엘’을 성공시킨 일등 공신이다.

비록 동생인 신 회장이 롯데그룹 경영 전면에 등장하면서 후계 경쟁에서 벗어난 모양새지만, 신 이사장이 보유한 국내 롯데 계열사의 지분을 보면 만만찮다. 신 이사장은 롯데제과 지분 2.52%, 롯데쇼핑 0.74%, 롯데칠성 2.66%, 롯데푸드 1.09% 등을 보유 중이다.

숫자로 봤을 때는 미미하지만 의미를 따졌을 때는 크다. 신 전 부회장과 신 회장의 지분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신 이사장이 조금이라도 지분을 넘기면 순위가 뒤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롯데그룹 후계 구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미다.

실제로 신 이사장은 이른바 롯데가(家) ‘형제의 난’에서도 ‘캐스팅 보트’ 역할을 했다. 지난해 7월 신 전 부회장과 신 회장 사이에 경영권 분쟁이 불거졌을 때 신 이사장은 신 전 부회장에게 힘을 실어줬다. 하지만 분쟁이 길어지면서 지금은 신 회장의 편으로 돌아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3월 말 일본 도쿄 롯데면세점 오픈식에서 신 회장과 나란히 참석했고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신 총괄회장에 대한 성년후견인 심판 청구에서도 신 회장과 뜻을 함께 했다.

하지만 신 이사장은 현재 네이처리퍼블릭의 정 전 대표로부터 롯데면세점 입점과 매장 관리에 편의를 봐 달라는 청탁과 함께 금품을 수수한 혐의(배임수재)를 받고 있다. 신 이사장이 받아 챙긴 뒷돈은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10억여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대표가 네이처리퍼블릭으로 하여금 신 이사장이 실질적으로 소유한 B사와 롯데면세점 입점 컨설팅 등의 계약을 맺도록 한 뒤 신 이사장에게 청탁성 금품을 건넸다는 것이 검찰 판단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