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北의 핵보유 병진노선 인정 안 해”

시진핑 “北의 핵보유 병진노선 인정 안 해”

입력 2016-06-30 01:34
업데이트 2016-06-30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중 황교안 총리 면담서 밝혀… 黃 “시주석 비핵화 조치 높이 평가”

시진핑(習近平) 중국 주석은 29일 “북한의 핵 보유 병진 노선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황교안(왼쪽) 국무총리가 29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예방해 악수를 나누고 있다. 총리실 제공
황교안(왼쪽) 국무총리가 29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예방해 악수를 나누고 있다. 총리실 제공
시 주석은 이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황교안 국무총리와의 면담에서 “중국도 북한의 핵 보유에 단호하게 반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총리실 관계자는 전했다. 황 총리는 이날 처음 만난 시 주석과 40분간 면담했다.

시 주석은 이어 “중국은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모두 엄격하게 이행하고 있다”면서 “중국은 흔들리지 않고 북한의 비핵화를 실현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핵·경제 병진 정책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강조하면서 안보리 결의에 대한 이행 의지를 명확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황 총리는 “북한이 핵무기 개발 능력의 고도화를 추구하면서 병진 노선을 고집하고 있고 도발도 계속하고 있다”며 “북한의 셈법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안보리 결의 이행과 대북 압박이 계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이어 “시 주석이 비핵화에 대해 의지를 표명하고 실질적인 조치를 취해 나가고 있는 데 대해 높이 평가한다”며 “앞으로도 한·중 양국이 긴밀하게 협력하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양측은 또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에 대해서도 각자의 입장을 설명했지만 구체적인 발언 내용에 대해서는 밝힐 수 없다고 총리실 측은 전했다.

이와 관련, 관영 신화통신은 시 주석이 황 총리와 만난 자리에서 한국이 중국의 타당한 안보 우려를 신경써 줄 것과 미국의 한반도 사드 배치 계획을 “신중하고 적절하게” 다뤄 줄 것을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양측은 이날 양국의 현안인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시 주석은 “어업 문제에 있어서의 협력을 발전시킬 수 있기를 바란다”며 “중국에서도 문제 해결을 위해 진지하게 노력하고 있지만 시간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중국의 동부 해안에서 활동하고 있는 중국 어선이 100만척, 중국 어민은 3000만명에 달해 단기간에 문제를 해결하기는 어렵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6-06-30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