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슈 人] ‘원조 친박’ 이학재 새누리 의원

[이슈 人] ‘원조 친박’ 이학재 새누리 의원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6-06-29 18:16
업데이트 2016-06-29 18: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성 친박이 朴대통령 입지 축소시켜… 난 비박 아니다, 친박인 게 확실하다”

이학재(3선) 새누리당 의원은 29일 “이른바 ‘강성 친박’(친박근혜)만 친박이 아니다. 박근혜 대통령 주변에는 다양한 스펙트럼의 친박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새누리당 이학재 의원
새누리당 이학재 의원
이 의원은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저를 비박 프레임으로 걸어 놓는 것에 (마음이) 정말 불편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이어 “(내가) 비박이라면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워 정치적 이득을 보려는 사람이어야 하는데 그런 사람이 아니다”라면서 “저는 친박인 게 확실하다”며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원조 친박계인 이 의원은 4·13 총선 참패 이후 당의 혁신 모임에 참여해 ‘원유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무산시키는 데 일조하고, 혁신비상대책위원으로 참여한 뒤에는 유승민 의원을 비롯한 탈당파 ‘일괄 복당’에 힘을 실어 주면서 친박계를 중심으로 ‘비토 대상’이 됐다. 더욱이 이 의원을 비롯해 유 의원, 더불어민주당으로 당적을 옮긴 진영 의원 등은 모두 박 대통령의 비서실장 출신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어 이 의원의 최근 행보에 대한 친박계의 불만은 더욱 노골적일 수밖에 없었다.

이 의원은 “박 대통령은 최소한 여당에서는 전폭적인 지지를 받아야 하는데, 여권을 쪼개 친박·비박으로 나누는 순간 극소수의 지지를 받는 지도자로 만드는 것”이라면서 “소위 강성 친박만을 친박계로 분류하면 대통령은 더욱 코너로 몰리게 되고 위상과 입지가 축소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저의 행동이 박근혜 정부의 성공에 해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제 생각이 대통령의 생각, 국민의 생각과 똑같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의원은 친박계와의 관계가 다소 소원해진 것 아니냐는 물음에는 “계파 모임에는 가지 않을 것”이라면서 “분파적으로 흐르다 보면 자칫 패권화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 의원은 비대위의 역할에 대해 “당의 화합과 혁신을 하자는 것”이라면서 “비대위 활동을 놓고 계파 프레임을 들이대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변해야 한다는 것과 계파는 관계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 의원은 그러나 혁신비대위가 현행 집단지도체제를 단일지도체제로 전환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서는 “의원총회에서 의견을 수렴한 다음 결정해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이 의원은 또 친박 인사들을 향해 “대통령을 만든 다음 할 일은 성공한 대통령을 만드는 것”이라면서 “내가 역할을 해야겠다고 나서거나 계파의 울타리를 칠 게 아니라 모든 사람을 끌어안아 대통령 앞에 바로 설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사진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2016-06-30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