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 ‘책임 정치’ 실천… 대권 겨냥 행보, 黨 ‘시계 제로’ 지도부 공백 최악 수렁

安 ‘책임 정치’ 실천… 대권 겨냥 행보, 黨 ‘시계 제로’ 지도부 공백 최악 수렁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6-06-29 23:00
업데이트 2016-06-30 0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 ‘대표직 사퇴 카드’ 득실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의 29일 대표직 사퇴는 새정치민주연합 시절 7·30 재·보궐선거 패배 이후 대표직에서 물러난 이후 두 번째다. 차이가 있다면 당시는 김한길 공동대표의 뜻이 반영된 사퇴였지만 이번에는 다분히 안 대표 개인의 판단에 따른 사퇴라는 점이다.

당초 전날 최고위원회와 의원총회에서 안 대표가 본인 책임론을 제기했을 때만 해도 의원들 대부분이 반대하며 대표직 사퇴라는 초강수 카드는 접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왔지만 당내 누구도 안 대표의 고집을 꺾지 못했다. 결국 국민의당이라는 ‘한배’를 탔지만 의원과 당직자 대부분은 안 대표의 의중을 제대로 읽지 못한 셈이 됐다.

안 대표로서는 대표직 유지 시 계속될 여론의 따가운 시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최측근인 박선숙 의원 등이 연루된 사건이라는 점에서 자신에 대한 책임론은 언제든지 제기될 수밖에 없다. 리베이트 의혹이 제기된 이후 하락세인 지지율은 현재 상황이 계속된다면 반전의 계기를 찾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번 대표직 사퇴는 안 대표 스스로 내뱉은 말이 자신에게 되돌아온 결과이기도 하다. 새정치연합 시절 야권의 온정주의를 비판하고 무관용 원칙을 제기하며 문재인 전 의원 등 야권 주류와 각을 세웠던 안 대표로서는 구속자까지 발생한 상황에서 마냥 대표직을 유지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안 대표가 이번 대표직 사퇴로 ‘책임 정치’라는 원칙론을 지켰다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게 됐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궁극적으로는 이번 사퇴가 향후 대권을 위한 장기적인 포석이 깔린 행보라는 해석도 지배적이다. 호남 지지율이 더불어민주당에 역전되는 등 대권 가도에 ‘빨간불’이 들어온 상황에서 지지율 하락을 막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사퇴 카드’를 던졌다는 의미다. 당의 한 관계자는 “안 대표의 선택은 대권 주자 행보라는 것 외에 다른 설명이 어려운 것 아니냐”고 말했다.

대표직이라는 짐을 벗은 안 대표로서는 잠시 자중의 시간을 갖고 대선을 준비할 것으로 관측된다. 연말 전당대회 이후 본격적으로 대권에 나서겠다는 구상에는 차질이 생겼지만 문 전 의원 등이 원외에서 대권 행보에 시동을 걸고 있는 상황에서 안 대표로서도 마냥 대표직에 얽매여 있을 수만은 없는 상황이기도 했다.

하지만 안 대표 개인으로서는 ‘책임 정치’를 다했다고 말할 수 있지만 당 입장에서는 최악의 상황이 됐다.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더라도 당내 혼란이 쉽게 가라앉기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대체적이다. 이는 ‘당의 간판’인 안 대표에 대한 의존도가 그만큼 컸다는 것을 방증하기도 하다. 국민의당이 앞으로 비대위 체제에서 혼선을 거듭하게 되면 안 대표의 두 번째 ‘사퇴 카드’는 무책임했다는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6-06-30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