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n&Out] 국내 연기금, 헤지펀드투자 어떻게 해야 하나/정삼영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금융대학원장·한국대체투자연구원

[In&Out] 국내 연기금, 헤지펀드투자 어떻게 해야 하나/정삼영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금융대학원장·한국대체투자연구원

입력 2016-06-28 23:18
업데이트 2016-06-29 0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삼영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금융대학원장·한국대체투자연구원
정삼영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금융대학원장·한국대체투자연구원
최근 연기금과 국부펀드들의 헤지펀드 자금 유입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국내 연기금들도 최근 헤지펀드에 대한 투자를 늘리거나 늘릴 예정에 있다. 국민연금의 경우 현재까지는 여러 내부적 이유로 헤지펀드 투자를 하지 못했지만 최근의 저금리로 인한 수익률 저하와 투자 다변화, 분산효과 측면에서 헤지펀드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

헤지펀드는 공매도, 차입거래와 같은 다양한 전략을 사용해 절대수익을 창출하는 전문사모집합투자기구로 수익률 제고 및 분산효과 측면에서 많은 기관투자자들의 관심을 얻고 있다. 헤지펀드에 투자하는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지만 국민연금과 같은 대형 연기금이 헤지펀드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네덜란드 공무원연금(ABP)과 캐나다 연금운용위원회(CPPIB)의 투자 접근방법을 참고할 만하다.

헤지펀드라는 개념은 1949년 알프레드 존스가 추구한 절대수익 방식의 펀드를 설명하기 위해 등장한 개념으로 현재 다양한 전략과 특성으로 인해 나날이 성장하고 있는 투자기구다. 헤지펀드의 수익 원천은 매니저의 전략 또는 고유한 능력이 매우 중요한 투자결정요소로 알려져 있다. 헤지펀드의 포트폴리오 내 주요 역할 중 하나는 주식시장의 하락장에서 포트폴리오의 하락 위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1998년 금융위기 이후 기관투자자들은 포트폴리오 분산효과를 높이기 위해 대체투자 자산에 더 많은 비중을 뒀다. 그 중 헤지펀드는 가장 중요한 자산군으로 부상했다. 2007년에는 헤지펀드로의 기관투자자들의 자금 유입이 처음으로 50%를 넘어섰다. 특히 연기금들은 헤지펀드의 투자를 통해 다양한 이득을 얻을 수 있다. 연기금의 헤지펀드 투자 시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포트폴리오 위험을 분산하는 효과다. 국민연금이 헤지펀드에 투자했을 때 전체 포트폴리오의 분산효과를 높여 변동성을 줄일 수 있다. 실제로 기존 국민연금의 중기자산배분 비중에 헤지펀드를 편입한 결과 헤지펀드 비중을 높일수록 전체 포트폴리오의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익률에도 기여할 수 있다. 헤지펀드의 성과를 2003~2011년 국민연금의 기존 투자자산과 비교한 결과 해외 주식보다 수익률이 높으면서 위험은 낮았고, 국내와 해외 채권 수익률보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매니저들의 전문 역량 획득 효과를 들 수 있다. 국민연금의 매니저들은 다양한 투자전략을 수행하는 헤지펀드 매니저들과의 교류를 통해 유용한 정보와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헤지펀드에 투자하는 연기금의 대표적인 접근방법으로는 ABP의 분산투자 방식과 CPPIB의 해당 자산에 따르는(사항별) 방식을 참고할 수 있다. ABP는 헤지펀드에 투자할 때 여러 개별 헤지펀드에 분산투자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이런 포트폴리오 구성을 통해 헤지펀드가 노출된 시장요인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CPPIB가 헤지펀드에 투자하는 방법은 현재 투자하고 있는 자산의 포트폴리오와 관련이 있는 헤지펀드에 전략적으로 투자함으로써 자산군의 성과를 개선하고 변동성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CPPIB의 접근방법은 포트폴리오의 익스포저(위험노출 규모)가 높은 자산과 관련된 펀드를 선정해 투자하는 방법으로 헤지펀드 개별전략에 대한 효과와 포트폴리오 편입성과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방법이다.

또한 변동성이 낮은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최적화 기법들을 통한 안정적인 위험조정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고, 위기상황에서는 미리 짜인 프로그램에 따라 원자재 등에 분산 투자하는 추세추종형(CTA) 헤지펀드나 글로벌 매크로 전략을 활용해 극단적인 손실에 대비할 수 있다.

이런 점 등을 감안해 국내 연기금들도 헤지펀드 투자를 전략적으로 활용해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2016-06-29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