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고위 2번·의총 2번… 논의 또 논의

최고위 2번·의총 2번… 논의 또 논의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6-06-28 18:18
업데이트 2016-06-28 2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지도부, 당헌·당규 재확인



이미지 확대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 총선 실무를 맡았던 왕주현 사무부총장이 구속된 28일 초조한 모습의 당 관계자들이 의원총회가 열리고 있는 국회 제3회의실 앞을 지키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 총선 실무를 맡았던 왕주현 사무부총장이 구속된 28일 초조한 모습의 당 관계자들이 의원총회가 열리고 있는 국회 제3회의실 앞을 지키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이미지 확대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수수 의혹 사건으로 첫 구속자가 나온 뒤 국민의당은 28일 ‘기소 시 당원권 정지’라는 당헌·당규를 재확인했다. 당 지도부는 이날 새벽부터 대응 수위를 놓고 고심했지만, 관련자들의 출당이나 지도부 책임론 등 일각의 주장은 일단 보류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안철수 공동대표가 “내일 최고위 회의에서 (당 대표로서) 책임을 논의하겠다”고 밝혀 중대 결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전 6시부터 회의를 시작해 최고위 회의 2번, 의총 2번 등 4차례 회의를 열고 구속된 왕주현 전 사무부총장과 김수민·박선숙 의원에 대한 조치 문제를 논의했다. 안 대표는 새벽 긴급 최고위 회의에서 이들에 대한 출당 조치를 거론했지만, 당 지도부 대부분이 반대하며 의견일치를 보지 못하고 의총을 열어 의견을 수렴했다.

 ‘기소 뒤 당원권 정지’ 규정을 따르자는 의견은 중견 법조인 출신 의원들 중심으로 나온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 가운데는 과거 검찰 수사로 곤욕을 치른 이들도 있었다. 김경록 대변인은 “(출당시켜도)의원직을 계속 유지하게 돼 또 다른 비판을 불러올 수 있다는 의견, 당의 원칙에 어긋난다는 의견이 있었다”면서 “무리한 법 적용으로 검찰이 계속 수사를 진행하고 이에 대해 해석의 여지, 법리적 다툼도 있는데 선제조치를 취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해서 의총에서 의원들의 의견을 더 들어보려고 했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후 5시쯤 끝난 긴급 의총 결과를 설명하며 당헌·당규에 따라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보충 설명에 나선 박지원 원내대표는 “안 대표는 (관련자들의) 출당·제명 등을 요구했지만, 다수 지도부와 의원들이 원칙대로 가자고 했고, 그 원칙은 당헌·당규를 지키는 것이라고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이날 유성엽 의원 등이 지도부 책임론을 거론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큰 변수가 되지는 못했다. 대다수 의원 사이에서는 지도부 사퇴 등에 따른 후폭풍이 너무 크다는 여론이 형성된 것으로 관측된다.

 하지만 이번 사태를 싸늘하게 바라보는 국민정서에 대한 안 대표의 부담감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 정치권의 구태와 부정부패를 비판했던 안 대표가 당 내부의 부패와 알력 문제 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정치적 책임을 피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당원권 정지도 당직을 맡지 못하는 것 외에 실효성이 크지 않아 국민 눈높이에 맞는 조치에 대한 고민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6-06-29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