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연석회의’ 제안 속셈은… 남남갈등 노린 통일전선 전술

北, ‘연석회의’ 제안 속셈은… 남남갈등 노린 통일전선 전술

입력 2016-06-28 17:53
업데이트 2016-06-28 17: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통일부 브리핑
통일부 브리핑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이 25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미사일, 북핵 등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6.4.25
연합뉴스
6월 들어 연일 대화 공세…정부 “진정성 없다” 일축

북한이 6월 들어 남한 사회 전반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대화’ 공세를 펼치고 있는 속셈에 대해 관심이 집중된다.

남한 정부 당국뿐 아니라 정당과 사회단체들에도 대화의 손길을 내미는 것으로, 남한 사회 내부 갈등을 유발하기 위한 전형적인 전술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정부는 28일 통일부 대변인 논평에서 북한의 최근 ‘남북 연석회의’ 제의를 진정성 없는 통일전선 공세로 규정하며 “북한은 구태의연한 행태를 즉각 중단하고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행동으로 보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통일부 대변변의 논평은 북한이 지난 27일 ‘북, 남, 해외 제정당, 단체, 개별 인사들의 련석회의 북측 준비위원회’ 명의로 내놓은 공개편지에 대한 답변의 형식으로 나왔다.

공개편지에서 북한은 오는 8월 15일 제71주년 광복절을 전후로 평양이나 개성에서 ‘전민족적인 통일대회합’을 개최하자며 다음 달 중으로 이를 위한 남북간 실무접촉을 열자고 제의했다.

또 “우리는 북남관계 개선과 통일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면 정견과 신앙, 주의주장에 관계없이 그 누구와도 허심탄회하게 마주앉을 용의가 있다”며 강한 대화 의지를 내비쳤다.

북한은 지난 9일 정부·정당·단체 연석회의 호소문에서도 올해 광복절을 계기로 ‘전민족적인 통일대회합’을 개최할 것을 공개적으로 제안했으나 정부는 북한 비핵화가 우선이라는 입장을 거듭 확인하며 일축한 바 있다.

그러나 북한은 정부 입장을 무시하기라도 하듯 이번 공개편지에서 비핵화에 대해서는 단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은 채 연석회의의 구체적인 장소를 제시하고 이를 위한 실무접촉까지 제의했다.

정부가 북한의 대화 공세를 진정성이 없는 것으로 보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상대방의 기본 입장을 의도적으로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대화 제의를 반복하는 것은 대화 의지가 없음을 스스로 보여주는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남북한의 광범위한 정당, 단체, 개인이 참가하는 연석회의는 남북한 분단의 역사를 봐도 현실성이 떨어진다. 북한이 제의하는 것과 같은 남북한 연석회의는 해방 직후인 1948년 4월 평양에서 열린 남북 연석회의 이후 한 번도 개최된 적이 없다.

과거에도 북한은 여러 차례 남북 연석회의를 제의했으나 정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핵심적인 적대세력을 고립시키고자 광범위한 세력과 손잡는 전형적인 공산주의 통일전선 전술로 간주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북한이 최근 현실성이 없는 연석회의를 잇달아 제의한 것은 남북간 대화를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남남갈등을 유발해 국면 전환을 노린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남한 내부에 북한의 대화 제의에 호응하는 여론을 확산시킴으로써 북한의 대화 제의를 거부하는 정부를 정치적으로 고립시키기 위한 전술이라는 것이다.

북한이 공개편지 수신자로 국무총리를 비롯한 정부 주요 직위자와 대한적십자사 총재, 지방자치단체장, 사회단체뿐 아니라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 ‘평양 상봉’(남북 정상회담)에 참가한 인사들의 이름까지 명시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이 또한 정치권의 여야 갈등을 부추겨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비판 여론을 확산시키고 대북 제재와 압박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대북정책의 동력을 떨어뜨리기 위한 시도로 볼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북한의 남북 연석회의 제의는 북한이 남북관계 개선에 적극적이라는 인상을 줌으로써 내부적으로 명분을 쌓고 남한 내부의 분열과 갈등을 일으키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