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당, ‘기소 후 당원권정지’ 가닥…의총서 최종결론

국민의당, ‘기소 후 당원권정지’ 가닥…의총서 최종결론

입력 2016-06-28 13:30
업데이트 2016-06-28 1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선숙 김수민 왕주현 등 홍보비 파동 연루자 조치 논의 출당 거론됐으나 신중론 우세…박지원 “원칙 지켜야”

국민의당은 28일 4·13 총선 홍보비 파동에 연루된 박선숙 김수민 의원과 왕주현 사무부총장의 징계 수위를 결정, 발표키로 했다.

이미지 확대
국민의당 지도부 논의
국민의당 지도부 논의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오른쪽)와 박지원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논의하고 있다. 2016.6.28
연합뉴스
한때 출당 조치 쪽으로 기우는 듯 했으나 당헌당규에 따라 ‘기소가 되면 당원권을 정지하는’ 쪽에 무게가 실린 것으로 전해져 최종 결론이 주목된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전 6시 긴급 최고위에 이어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이번 사태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으며, 의총 후 다시 최고위원회를 소집한 뒤 다시 지도부 의견을 수렴했다.

국민의당은 오후 4시 의원총회를 열어 이들 3인에 대한 조치 문제를 포함한 대응방향을 최종 결론낸 뒤 그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앞서 오전 의총에서는 검찰 수사결과를 지켜보고 사건 당사자들에 대해 기소가 이뤄지면 당헌당규에 따라 당원권을 정지시키면 된다는 의견과 국민정서에 따라 출당 등의 정치적 결단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한 당 관계자는 “생각보다 기소까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론이 많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와 관련, 안철수 천정배 대표, 박지원 원내대표 등 지도부간 내에서 원칙대로 당헌당규에 따라 기소 후 당원권 정지 방침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고 복수의 당 관계자가 전했다.

안철수 천정배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 3인은 최고위 전에 별도로 의견을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지도부 차원의 잠정결론은 내려진 상태라고 전하며 구체적 내용에 대해선 함구하면서도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가 언급한 ‘원칙’은 당헌당규를 염두에 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안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지금 (조치 내용을) 정리 중”이라며 “오후에 의총을 통해 발표할 내용이 있으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이용호 원내대변인인은 오전 의총 후 브리핑에서 “어느 당도 기소되면 바로 당원권을 정지하는 엄격한 당헌당규는 없는 것으로 안다”면서 “더구나 왕 사무부총장은 구속됐지만, 현역 의원들은 아직 기소 여부도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부분도 당헌당규상 적용하기가 좀 이른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 원내대변인은 “지도부도 이번 사건의 대응 과정에서 일정 부분 책임이 있고,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표는 “지도부 사퇴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느냐”는 질문에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오전 의총에는 사건 당사장인 박선숙·김수민 의원과 정동영·주승용 의원 등 4명을 제외한 34명이 참석했다.

그러나 국민 눈높이에 따라 출당 등 극약처방이 필요하다는 여론도 있어 최종 결정 과정에서 방향 선회가 다시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