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민에게 컬처플랫폼… 새마을금고의 변신

주민에게 컬처플랫폼… 새마을금고의 변신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6-06-27 22:22
업데이트 2016-06-27 2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극·뮤지컬·콘서트 극장 마련…문화생활 갈증 해소 공간으로

최근 스마트 기기의 발달로 은행을 찾는 고객들의 발길이 크게 줄었다. 고객들의 변화에 맞춰 은행도 달라졌다. 대표적인 예가 새마을금고의 ‘컬처플랫폼’이다. 컬처플랫폼이란 지역 주민들과 밀접하게 닿아 있는 점포 특성을 살려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도록 기회의 장을 마련해 주는 것이다.

이미지 확대
울산의 중울산새마을금고는 지역 주민의 문화생활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을 마련했다. 신축회관 7층에 위치한 ‘J아트홀’은 220석 규모의 연극·뮤지컬·콘서트 전용 극장이다. 최첨단 조명·음향시설 및 연습실·분장실·피아노실 등을 갖추고 있다. 공연장 위층은 관람객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카페와 스카이 라운지로 꾸몄다.

이경걸 중울산새마을금고 전무는 “이윤 추구가 협동조합의 목적이 아니다”라며 “그간 받은 사랑을 회원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문화 공간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대구 북구에 있는 침산새마을금고도 ‘문화를 통한 복지 개념’을 새로 정립했다. 뷰티, 사진, 영화, 인문, 음악, 공예, 미술, 자녀교육 등 40여개가 넘는 문화 강좌를 진행한다. 해마다 1300여명의 주민들이 이곳을 찾는다. 모든 문화교실은 전문 업체가 관리 운영하며 1년 단위로 업체 선정 과정을 통해 결정된다. 오주환 침산새마을금고 이사장은 “지역 주민을 위한 문화사업 개념을 변화시키고 확장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6-06-28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