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량간 실시간 교통정보 주고받아 사고 막는다

차량간 실시간 교통정보 주고받아 사고 막는다

류찬희 기자
입력 2016-06-27 11:07
업데이트 2016-06-27 1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토부 국내 최초 C-ITS 새달 시범 실시

 다음달부터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알려줘 교통사고를 막는 서비스가 시범 실시된다. 일부 도로에서 연구개발 목적으로 시스템을 설치했었지만 현장에 적용되기는 처음이다.

 국토교통부는 차세대 교통안전 서비스인 차세대지능형교통시스템(C-ITS)를 체험하고 운전자 관점에서 개선사항을 제안할 대전, 세종 시민 체험단 3000명을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C-ITS는 차량간, 차량-도로간 교통정보를 주고받아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시스템.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상황을 미리 경고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시스템으로 보이지 않는 모퉁이에서 길을 건너는 보행자나 차량 운전 중 전방 도로에 떨어진 낙하물, 전방 사고 발생 등의 정보를 단말기를 통해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다.

 기존 ITS는 교통정보센터 중심의 일방 정보 제공에 그쳐 돌발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데 한계가 따른다. 반면 C-ITS는 15개 안전 정보가 도로 및 차량 상호통신이 가능하고, 개별 차량간에도 실시간으로 제공돼 돌발상황에 대응해 사고를 막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소통상태 및 통행시간, 돌발상황이 제공되고 급커브 등 도로위험구간에 낙하물, 역주행 차량이 발견되면 이를 뒷차에 알려준다. 도로에 설치된 센서가 안개·결빙·수막 등 장애요소를 파악해 해당 구간을 지나는 운전자에세 미리 주의운전 정보를 제공한다. 우회전시 운전자가 깨닫지 못한 교차로 접근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을 경우 경고하고, 통학버스(예로버스) 위치 및 승하차 여부를 뒷차에 알려준다. 차량이 횡단보도에 진입하기 전 보행자 및 자전거 유무를 알려주고, 전방 차량의 속도 및 급정거·급가속 정보도 제공한다. 차량 고장 등 긴급상황 발생시 차내 비상버튼을 누르면 교통정보센터에 정보가 제공돼 다른 차량들에게 위험정보를 전달해주기도 한다.

 2014년 7월 시범사업 실시를 위해 시스템 구축을 시작, 이달말 대전-세종구간 고속도로, 국도, 시가지 등 87.8㎞에 시스템이 구축돼 다음달부터 서비스가 시작된다. 백현식 첨단도로안전과장은 “시범사업을 통해 C-ITS 서비스 및 기술을 보완하고 시범사업을 마친 후 단계적으로 고속도로, 국도에 확산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