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현호 선원, 세이셸서 이틀째 조사…27일 압송 재추진

광현호 선원, 세이셸서 이틀째 조사…27일 압송 재추진

입력 2016-06-25 17:44
업데이트 2016-06-25 17: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범행목격·공모여부 등 진술 비교·분석…압송날짜, 협의결과 따라 ‘유동적’

이미지 확대
선상살인 광현호 현지 경찰 배치
선상살인 광현호 현지 경찰 배치 인도양에서 선상 살인이 발생한 원양어선 ’광현 803호’(138t)가 24일 영국 자치령 세이셸군도 빅토리아 항에 입항했다. 현지 경찰이 배에 배치됐다. 2016.6.24 [부산해경 제공=연합뉴스]
선상살인 사건이 발생한 원양어선 ‘광현 803호(138t)’ 선원들이 제3국인 세이셸에서 25일 이틀째 현지조사를 받고 있다.

부산 해양경비안전서 현지 조사팀은 광현호에서 선장과 기관장이 살해된 뒤 유일한 한국인이 된 항해사 이모(50)씨와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선원 13명을 대상으로 이틀째 참고인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범행 동기와 공범 여부, 현장 목격 여부 등 사건 경위를 집중적으로 조사, 선원 간에 진술을 비교·분석해 망망대해에서 발생한 살인 사건의 실체적 진실에 접근한다는 계획이다.

해경은 참고인 조사 후 목격자, 최초 신고자 등 핵심 사건 관계자의 입국을 추진한다.

해경은 현지로 출발하기 전 부산지법으로부터 구인영장을 발부받은 만큼 신병을 확보한 살인혐의 베트남 선원 2명을 국내로 압송해 본격적인 수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항공편 경유지인 아부다비 당국이 피의자 입국을 거부해 국내 압송이 연기됐다.

해경은 베트남 선원 2명을 27일 국내로 압송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외교부와 아부다비 당국의 입국 협의 결과에 따라 출국 일정은 유동적이다.

이슬람 국가인 아부다비 당국은 국가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인물 등의 입국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어 이들의 입국에 난색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해경은 살해된 선장 양모(43)씨와 기관장 강모(42)씨 시신을 24일 세이셸 국립병원에 안치한 뒤 외교부, 현지 정부 등과 국내 운구 계획도 협의하고 있다.

앞서 광현호는 인도양 공해 상에서 베트남 선원 2명이 선장과 기관장을 흉기로 살해한 지 4일 만인 24일 새벽 세이셸 빅토리아 항에 도착했다.

해경 조사팀은 광현호 입항 전부터 피의자의 신병을 확보·격리하고, 선원 안전 확인·증거물 확보·현장 감식·시신 검안 등을 진행해왔다.

살인 피의자들의 압송이 늦어져 국내 수사일정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피의자들이 국내로 압송되면 부산 해경 특별수사본부에서 살해 동기, 경위, 공모 여부 등을 조사받은 뒤 부산지법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해 구속 여부가 결정된다.

해경은 조사팀 파견 전 살인혐의 베트남 선원에 대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한 상태다.

해경은 이들이 구속되면 열흘간의 수사를 통해 사건 전모를 밝히고 검찰에 송치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