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선희 소환… “어버이연합 집회 靑 지시 없었다”

추선희 소환… “어버이연합 집회 靑 지시 없었다”

김양진 기자
입력 2016-06-24 23:24
업데이트 2016-06-25 0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활동자금 내역·집회 경위 등 조사

허창수 회장·허현준 행정관도 부를 듯

이미지 확대
추선희(오른쪽 첫 번째) 전 어버이연합 사무총장. 서울신문 DB
추선희(오른쪽 첫 번째) 전 어버이연합 사무총장. 서울신문 DB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등으로부터 몰래 자금을 받고 ‘관제 데모’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보수단체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사무총장 추선희(57)씨가 24일 검찰에 소환돼 밤늦게까지 조사를 받았다. 이날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한 추씨는 ‘청와대 등의 지시를 받고 집회를 열었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지시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 심우정)는 어버이연합의 주요 실무를 맡는 추씨를 상대로 활동자금 지원 내역과 각종 집회 개최 경위 등을 캐물었다. 이번 사건은 지난 4월 전경련이 어버이연합에 억대 자금을 지원한 의혹이 있다며 시민단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이 수사를 의뢰해 시작됐다.

경실련은 전경련이 기독교선교복지재단 계좌로 2014년 9월과 11~12월에 총 1억 2000만원을 송금했고, 이 재단이 같은 해 5월 말과 9월 초 1400만원과 1200만원을 각각 어버이연합에 지원했다고 주장했다. 지난달에는 민주노총과 4·16연대 등 6개 노동·민간단체가 전경련의 ‘자금 지원’, 청와대 행정관의 ‘집회·시위 지시’ 의혹 등을 제기하며 허창수(68) 전경련 회장, 허현준(47) 청와대 행정관, 심인섭(81) 어버이연합 회장, 추씨 등을 고발했다.

청와대 정무수석실 국민소통비서관실 소속 허 행정관이 지난해 12월 28일 이뤄진 한·일 정부 간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올 초 어버이연합에 지지 집회를 지시했는데, 어버이연합에서 이를 거부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청와대는 즉각 이를 부인했지만, 추씨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허 행정관이 한·일 위안부 합의안 체결과 관련한 집회를 월요일(올 1월 4일)에 열어 달라고 문자메시지를 보냈다”며 “지시가 떨어지면 (단체들 사이에서) 경쟁이 붙는다. 서로 먼저 집회에 나가려고 한다”고 말하면서 파장이 일었다.

이 밖에 추씨 등 어버이연합 측이 관련 보도를 한 언론사 기자를 고소한 사건 등을 포함해 중앙지검에서 수사 중인 어버이연합 관련 사건만 10건에 이른다. 검찰 관계자는 “추씨가 고소·고발인이면서 피의자이기도 한 복잡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검찰은 이번 조사에서 추씨를 상대로 여러 사건에 관련된 사실관계를 상세히 파악할 방침이다. 추씨 이후에는 함께 고발된 허 행정관과 허 회장 등에 대한 조사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6-06-25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