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박·비박 아니면서 친박·비박 OK 받아야… 與 사무총장 구인난

친박·비박 아니면서 친박·비박 OK 받아야… 與 사무총장 구인난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6-06-24 23:24
업데이트 2016-06-25 0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후임은 27일 회의서 임명될 듯

새누리당 내 계파 싸움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지리멸렬하게 이어지고 있다. 권성동 사무총장의 사퇴로 마무리될 것 같았던 ‘탈당파 일괄 복당 내홍’은 김태흠 제1사무부총장의 동반 사퇴 ‘이면합의’ 논란으로 옮겨 붙었다.<서울신문 6월 24일자 8면> 후임 사무총장 임명 논란, 총선 백서 발간을 둘러싼 총선 참패 책임 공방도 하나둘 씩 고개를 들고 있다.

●김태흠 부총장 동반 퇴진 이면합의 논란 계속

권 사무총장이 김희옥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의 사퇴 요구를 수용한 이유가 김 부총장의 동반 사퇴를 약속받았기 때문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초점은 김 부총장 사퇴 여부에 맞춰지고 있다. 김 부총장은 동반 사퇴에 대해 강한 거부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친박계가 혁신비대위의 일괄 복당 결정에 반대하면서도 대응 수위를 점점 낮춰 왔고, 중재자로 나선 정진석 원내대표가 친박계 진영과 조율을 거친 뒤 내놓은 제안이라는 점에 비춰 볼 때 김 부총장이 동반 사퇴 요구를 수용할 여지도 있어 보인다. 그러나 전당대회가 8월 9일로 정해지면서 임기가 사실상 40여일에 불과하기 때문에 김 위원장이 부총장직에 새 인물을 기용하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

권 사무총장 후임 임명 문제도 골칫거리다. 혁신비대위는 국회 상임위원장이 아닌 3선 의원 가운데 물색을 시도했으나, 대부분 계파 꼬리표를 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구인난에 빠졌다. 양쪽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인사를 찾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 보니 ‘적합한 인물찾기’보다 오히려 ‘계파 설득하기’가 더 중요한 상황이 돼버렸다. 후임 사무총장은 오는 27일 회의에서 임명될 것으로 보인다.

●“유승민 중심으로 혁신” 총선 백서 낭설도 파다

새누리당은 또 7월 중 발간 예정인 ‘20대 총선 백서’와 관련한 괴소문이 당 안팎에서 돌고 있어 애를 먹고 있다. “당이 유승민 의원을 중심으로 혁신해야 한다. 총선 참패의 책임은 진박(진실한 친박계) 논란을 일으킨 최경환 의원에게 있다는 내용이 백서에 담긴다더라”는 식의 소문이다. 당 관계자는 24일 “낭설이다. 백서가 아직 발간되지도 않았고, 당이 집필 과정에 전혀 개입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는 한쪽 계파에서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유포함으로써 백서 집필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흑색선전’의 일종으로 인식된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6-06-25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