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커버스토리] 인권활동가 출신 정치 샛별… 생일 일주일 앞둔 ‘두 아이 엄마’

[커버스토리] 인권활동가 출신 정치 샛별… 생일 일주일 앞둔 ‘두 아이 엄마’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6-17 22:52
업데이트 2016-06-17 2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피살된 조 콕스 의원은

개발도상국 빈곤·차별 퇴치 위해 힘써
시리아 인도적 접근… 공습 표결 기권도

16일(현지시간) 선거구민 간담회에 참석했다 목숨을 잃은 조 콕스 하원 의원은 인권활동가이자 노동당의 떠오르는 신예 정치인이었다. 콕스 의원은 영국 웨스트요크셔 주의 평범한 노동자 가정에서 자랐다. 아버지는 치약을 만드는 공장에서 일했고 어머니는 학교 서무 직원이었던 것으로 현지 외신들은 전했다.

그는 가족 중 유일한 대졸자로 케임브리지대에서 정치사회학을 공부했다. 대학 졸업 뒤에는 국제구호단체 ‘옥스팜’에서 10년 넘게 일하며 개발도상국의 빈곤과 차별 퇴치에 힘썼다.

옥스팜에서 정책부장을 지냈고 미국 뉴욕에서 인도주의 캠페인을 이끌기도 했다. 벨기에 브뤼셀에 있는 유럽사무소 책임자로도 일했다. 국제구호단체 세이브더칠드런, 빌앤드멀린다게이츠재단, 반(反)노예 운동 단체인 더프리덤펀드 등 여러 자선 단체에서도 활동했다. 세이브더칠드런 간부였던 남편 브랜던 콕스도 구호 현장에서 만났다. 3살과 5살 난 아이를 키우는 엄마이기도 한 콕스 의원은 여성 문제에 대해서도 이름을 알렸고 노동당 전국 여성 네트워크 의장을 맡기도 했다.

그는 지난해 5월 총선에서 자신이 태어난 웨스트요크셔의 배틀리·스펜 선거구에서 노동당 후보로 출마해 당선돼 하원에 입성했다. 콕스 의원은 수많은 민간인의 희생과 난민을 쏟아내는 시리아 내전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며 ‘시리아를 위한 초당적 의원 모임’을 이끌었다. 시리아 내전의 해결책으로 인도주의적 접근을 강조하며 영국의 시리아 공습 표결에 기권하기도 했다.

콕스 의원은 브렉시트와 관련해 지난해 6월 하원 연설에서 “우리 지역은 이민으로 가치가 높아졌다. 아일랜드 기독교도와 인도 구자라트주 무슬림들, 파키스탄 출신 이민자들이 있다”면서 “지역을 돌아다니며 때때로 놀라운 건 우리가 매우 단합돼 있다는 것, 우리를 구분 짓는 것보다 우리가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게 훤씬 더 많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힘쓰며 정계에서 주목받던, 전도유망했던 정치인은 42번째 생일을 일주일 앞두고 세상을 떠났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6-06-18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