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말 많고 탈 많았던 서울시향 예술감독 후보 10명 모두 외국인

말 많고 탈 많았던 서울시향 예술감독 후보 10명 모두 외국인

입력 2016-06-15 17:40
업데이트 2016-06-15 17: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년 말까지 객원지휘자 초청 평가 뒤 최종 선정

서울시립교향악단이 지난해 말 정명훈의 사퇴로 야기된 예술감독 공백을 메우기 위한 인선 작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최흥식 서울시향 대표는 15일 취임 1년 기자간담회에서 자문을 거쳐 선정한 10명 안팎의 외국인 지휘자들을 내년 말까지 객원지휘자로 초청해 평가하는 과정을 거친 뒤 예술감독을 최종 선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차기 예술감독이 정식 부임할 때까지 서울시향의 중심을 잡아 줄 수석 객원지휘자를 영입하고, 부지휘자 수를 늘리는 등 지휘자군을 다변화하기로 했다.

최 대표는 “지난 3월 설치한 ‘지휘자 추천 자문위원회’를 통해 세계무대에서의 오랜 경험과 국제적 인지도, 네트워크와 함께 한국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가지고 서울시향의 예술적 기량을 성장시킬 인물을 차기 예술감독의 요건으로 정했다”고 말했다.

이런 기준으로 선정된 차기 예술감독 후보 10명은 모두 외국인으로, 과거 서울시향 객원지휘자나 해외 교향악단의 상임·객원지휘자, 국내 지휘자 등 320명으로 꾸려진 지휘자풀에서 상위 후보자 40명을 추린 뒤 객원지휘 일정을 확보할 수 있는 인물들 가운데 선정했다. 최종 후보 추천과 차기 예술감독 임명까지 최소 1년에서 1년 반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정식 부임까지는 2~3년이 소요될 전망이다.

서울시향은 이처럼 차기 예술감독이 임명될 때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을 고려해 수석 객원지휘자 제도를 도입해 조만간 선임한다.

수석 객원지휘자는 서울시향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예술감독의 부재 기간 교향악단의 예술적 기량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등의 역할을 맡는다. 필요하면 서울시향 재단과 협의를 거쳐 예술감독의 역할도 일부 수행할 수 있다.

한편 최근 서울시의회 이혜경 의원 등이 독립 재단법인인 서울시향을 세종문화회관 산하 예술단으로 편입하는 내용의 ‘서울시 출연 예술단체 설립·운영 조례 폐지안’을 제출한 것과 관련해 최 대표는 “서울시향의 성장 근거를 없애지는 말아 달라”고 호소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6-06-16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