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기업·유력 인사 포함 역외탈세 36명 세무조사

대기업·유력 인사 포함 역외탈세 36명 세무조사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16-06-15 22:38
업데이트 2016-06-16 0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나마 페이퍼스’ 3~4명도

소득과 재산을 국외로 빼돌리는 수법으로 세금을 피한 법인과 개인 36곳에 대해 국세청이 전격적으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파나마 로펌인 ‘모색 폰세카’의 유출 자료와 연관됐거나 해외 소득과 재산을 자진해 신고하지 않은 경우가 주된 세무조사 대상이다. 이 중에는 대기업 계열사와 널리 이름이 알려진 유력인사들도 포함돼 있다.

국세청은 ‘역외 소득·재산 자진 신고’ 기간이 지난 3월 종료됨에 따라 스스로 신고를 하지 않은 역외 소득 은닉 혐의자 36명에 대해 세무조사에 착수했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모색 폰세카에서 유출된 자료(파나마 페이퍼스)에 이름이 올려진 한국인 195명 중 3∼4명(개인 또는 법인)도 이번 조사 대상에 들어갔다. 당시 한국인 명단에는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남 노재헌씨와 ‘BBK 주가 조작 사건’에 연루된 조봉연 전 오리엔스캐피탈 대표, 형원준 SAP코리아 대표, 부장판사 출신인 조연호 변호사 등이 포함돼 있었다. 법인으로는 포스코건설과 대우 계열사들, 보루네오가구, YBM 등도 있었다.

국세청은 “해외 탈세 제보와 정보 교환 등으로 국세청에 축적된 역외 탈세 혐의 정보를 정밀 분석해 탈루 혐의가 큰 법인과 개인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영국령 버진아일랜드 등 조세 회피처에 ‘페이퍼 컴퍼니’(유령회사)를 세우고 투자 명목으로 거액을 송금한 뒤 손실 처리한 경우, 사주 개인의 현지 법인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회사 자금을 유출한 경우 등이 주요 조사 대상에 포함됐다.

세종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6-06-16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