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원구성 협상 타결 전 탈당의원 복당 없다”

與 “원구성 협상 타결 전 탈당의원 복당 없다”

입력 2016-06-01 11:19
업데이트 2016-06-01 1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복당, 협상에 도움 안돼…국회의장은 관례상 여당 몫”

이미지 확대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새누리당은 1일 유승민·윤상현 의원을 비롯한 탈당파 의원들의 복당 문제와 관련, 20대 국회의 원(院) 구성 협상이 타결되기 전까지는 복당 결정을 내리지 않는다는 방침을 정했다.

정진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 지도부는 이날 국회에서 간담회를 열어 ‘원 구성 협상 전 복당은 없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고 민경욱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민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복당 문제는 원내 소관이 아니라 혁신비상대책위원회 소관”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일괄 복당’ 혹은 ‘선별 복당’ 등을 놓고 당내에서 논란이 일고 있으나 복당 문제는 오는 2일 전국위원회를 통해 공식 출범하는 혁신비대위에서 결정할 문제라는 점을 명확히 한 것이다.

그는 특히 당내 일각에서 탈당파 복당을 통해 원내 제1당 지위를 회복해 원 구성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는 데 대해서도 “복당은 원 구성 협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장직을 가져오기 위해 복당을 결정해야 한다는 것은 야당의 논리”라며 “우리 관례는 의장은 여당이 하는 것”이라고 밝혀 원 구성 협상에서 국회의장직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