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67석’ 3野, 세월호·가습기 등 공조 합의

‘167석’ 3野, 세월호·가습기 등 공조 합의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6-05-31 23:06
업데이트 2016-06-01 0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 구성 즉시 청문회 추진

이미지 확대
박완주(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김관영(왼쪽)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 이정미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가 31일 국회 정론관에서 가습기 살균제 특위 구성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야3당의 공동대응 방침을 밝히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박완주(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김관영(왼쪽)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 이정미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가 31일 국회 정론관에서 가습기 살균제 특위 구성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야3당의 공동대응 방침을 밝히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은 31일 세월호특별법 개정과 가습기 살균제 사건 및 법조비리 규명을 위한 청문회 추진 등 5대 현안 공조에 합의했다. 의석수 167석의 거대 야권이 본격적인 연대에 나선 것이다. 더민주 박완주, 국민의당 김관영, 정의당 이정미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3자 회동을 가진 뒤 공동브리핑에서 “세월호와 가습기 살균제 진상규명 등 현안에 대해 공조하고, 원 구성 즉시 청문회 등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야 3당은 6월 말 활동기간이 종료되는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의 기한 연장을 위해 특별법을 개정하기로 했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 진상규명 및 피해보상을 위해 국회 내 별도 특위를 구성하고 청문회를 열기로 했다.

또 전국경제인연합의 보수단체 ‘어버이연합’에 대한 지원 의혹과 관련한 청문회를 정무위에, 네이처 리퍼블릭 대표 정운호씨의 구명 로비 의혹과 법조비리 근절을 위한 청문회를 법사위에서 여는 데 의견을 모았다. 지난해 민중총궐기대회에서 경찰이 쏜 물대포를 맞고 의식을 잃은 백남기씨 사건과 관련, 안전행정위원회에서 청문회를 열기로 했다. 박 수석부대표는 “현행 국회법으로도 가능하다”면서 “여소야대가 됐다는 걸 저쪽(여권)에서 빨리 느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또한 국회의장 배분 문제 합의가 안 될 경우 7일 본회의를 열어 자율투표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는 “야당 독재로 20대 국회를 운영하겠다는 발상”이라며 반발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6-06-01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