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 차관, 10년 만에 쿠바 방문

외교 차관, 10년 만에 쿠바 방문

강병철 기자
입력 2016-05-31 22:41
업데이트 2016-05-31 2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태열 차관, 중남미국 정상회의 참석

 조태열 외교부 2차관이 오는 3~4일 쿠바 아바나에서 열리는 ‘제7차 카리브국가연합(ACS)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우리나라와 미수교국인 쿠바를 외교차관이 10년 만에 방문한다는 점에서 양국 관계 개선의 계기가 마련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31일 정례브리핑에서 “ACS 정상회의 참석 초청은 윤병세 외교부 장관 앞으로 ACS 사무총장이 서한을 보내 이뤄졌으나 윤 장관이 현재 박근혜 대통령의 아프리카·프랑스 순방을 수행 중인 점을 감안해 조 차관이 참석하게 됐다”고 밝혔다.

 ACS는 카리브지역 대부분 국가들이 참여하는 다자외교 무대로, 올해는 50여개국 정상 및 외교장관 등이 참석해 기후변화 대응, 지역 내 지속 가능 개발 및 평화 문제 등을 논의한다. 조 차관은 ACS가 추진하는 카리브지역 기후변화 대응 관련 프로젝트에 우리나라가 참여하는 방안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 조 대변인은 “이번 회의 참석을 통해 우리나라가 카리브지역 개발도상국들과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기반이 구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정부 고위급 인사가 쿠바를 방문하는 건 2006년 당시 이규형 외교부 2차관이 제14차 비동맹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방문한 이래 10년 만이다. 쿠바는 1959년 피델 카스트로의 혁명 이후 우리나라와 외교관계를 단절했으며 북한과 우호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전 세계에서 우리와 수교를 맺지 않은 국가는 쿠바를 비롯해 마케도니아, 시리아, 코소보 등 4개국뿐이다. 다만 쿠바가 2014년 미국과 관계를 정상화하면서 우리나라와의 관계 개선 가능성도 어느 정도 열린 상황이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