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저금리男’ 트럼프 당선 땐 IT·자동차 울고 ‘규제女’ 힐러리 당선 땐 제약·바이오 운다

‘저금리男’ 트럼프 당선 땐 IT·자동차 울고 ‘규제女’ 힐러리 당선 땐 제약·바이오 운다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6-05-26 20:48
업데이트 2016-05-26 22: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K증권, 한국경제 영향 전망

미국 공화당의 유력 대선후보자인 도널드 트럼프가 대통령에 당선되면 국내 증시 등 한국 경제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미지 확대
26일 한대훈 SK증권 연구원은 ‘트럼프가 당선됐을 때, 맞이할 세상은’이란 보고서를 통해 트럼프가 당선되면 완화적 통화정책으로 저금리 기조가 이어질 가능성이 크고 업종별로는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내다봤다. 한 연구원은 트럼프의 당선이 세계 경제에 미칠 영향을 ‘통화완화 정책의 지속’과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요약했다.

그는 “트럼프는 자신을 ‘저금리 인간’이라고 칭할 정도로 고금리가 경제에 위협이 된다는 견해를 수차례 밝혀왔다”면서 “미국의 금리 인상 연기로 달러 약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그는 힐러리 클린턴과 트럼프 모두 보호무역 기조를 강화하겠지만 강도는 다르다고 밝혔다. 트럼프의 경우 자유무역협정(FTA) 전면 재검토 등 극단적 보호무역주의를 주장하는 만큼 그 강도가 훨씬 세다고 내다봤다.

한 연구원은 트럼프의 당선은 정보기술(IT)·자동차·타이어 등 수출업종에 부정적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트럼프는 미국 TV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LG전자를 거론하면서 미국의 유권자들에게 미국 제조업이 침해받고 있다는 인상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클린턴이 당선되면 국내 제약·바이오 업종이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실제 클린턴이 약가 규제 공약을 발표한 지난해 9월 이후 미국 바이오 업종 주가는 지속적으로 내렸다. 국내 바이오주 역시 당시 클린턴 발언의 영향으로 하락한 바 있다.

단 트럼프가 당선되면 반대로 제약·바이오 업종은 오를 것으로 기대했다. 한 연구원은 “트럼프가 건강보험개혁(오바마케어)을 해체할 경우 정부 규제에서 벗어난 헬스케어 업종의 강한 반등이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16-05-27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