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남역 살인’ 피의자 檢 송치… 풀리지 않는 의문들

‘강남역 살인’ 피의자 檢 송치… 풀리지 않는 의문들

이성원 기자
입력 2016-05-26 22:26
업데이트 2016-05-27 0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차 범행? 강서구 화장실서 3시간 동안 뭘하다 강남갔나
충동 범죄? 이틀 전 계획… 충동적 조현병 성향과 대치
조현병 탓? “병보다는 반사회적 성격 때문에 분노 표출”

서울 서초경찰서는 26일 ‘강남역 인근 화장실 살인 사건’의 피의자 김모(34)씨에 대해 살인 혐의를 적용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하지만 이날 경찰 브리핑에서 김씨가 2일 전 범행을 계획했으며 범행 전에 흉기를 소지한 채 강서구의 한 건물 화장실에서 3시간가량 머물렀다는 등 범행과 관련한 새로운 사실이 밝혀지면서 의문점은 여전히 남게 됐다.

경찰은 “김씨가 범행 2일 전인 지난 15일 범행을 결심하고 범행 장소로 과거 일한 적이 있어 익숙한 강남역 인근 주점 남녀공용 화장실을 택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조현병에 의한 범죄는 통상 누군가 자신을 해치려 한다는 망상으로 자신을 방어하려는 목적에 충동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김씨의 범행은 이와 대치된다.

이동우 상계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김씨의 범행은 피해망상이 깊어져 저지르는 일반적 조현병 범죄와는 거리가 있다”며 “조현병으로 인한 범죄라기보다는 평소 분노를 다른 사람에게 공격적으로 표출하는 반사회적 성격이 이번 범죄에 영향을 주지 않았나 싶다”고 설명했다. 그는 “조현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 검찰 수사 때 정신과 전문의의 소견이 필요해 보인다”고 했다.

경찰은 그간 김씨의 범행이 조현병에 의한 것이며 여성혐오 범죄는 아니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날 수사 책임자인 한증섭 서초서 형사과장은 여성혐오 범죄가 아니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입장을 표명할 위치에 있지 않다”며 대답을 회피했다.

김씨는 지난 17일 강남의 한 건물 화장실에서 20대 여성을 살해하는 범행을 저지르기 전 6명의 남성이 화장실을 찾았지만 여성만을 노렸다. 또 학교 시절부터 ‘여자가 자신을 미워해 천천히 걸어 지각했다’고 말하고 2008년에는 주변에 ‘여성을 죽이고 싶다’고 말하는 등 여성에 대한 혐오가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김씨가 자신이 일하던 강남의 한 식당에서 흉기를 소지한 뒤 강서구 화곡동의 한 건물 남자 화장실에서 3시간가량 머물다가 범행장소로 이동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화곡동에서 머물렀던 이유에 대해 “집에서 가출한 이후 자주 지내던 건물이었고 김씨가 범행 전 바람을 쐬려고 다녀왔다고 진술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1차 범행시도가 실패로 끝났을 가능성을 아예 배제할 수 없다는 의문도 나온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6-05-27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