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영남 검찰소환 임박…구매자들 “대작 몰랐다”, 사기죄 적용 가능

조영남 검찰소환 임박…구매자들 “대작 몰랐다”, 사기죄 적용 가능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5-26 20:26
업데이트 2016-05-26 2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영남. 롯데갤러리 제공
조영남. 롯데갤러리 제공
‘대작 사건’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수 겸 화가 조영남(71)씨의 매니저에 대한 검찰의 2차 소환과 구매자 조사가 대부분 마무리되면서 조씨의 검찰 소환도 임박했다는 예측이 나온다.

검찰은 26일 조 씨의 매니저인 장모(45) 씨를 2차 소환해 조사 중이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춘천지검 속초지청은 조씨의 소속사 미보고엔터테인먼트 대표이자 매니저인 장씨를 이날 오전 10시부터 소환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장씨의 소환 조사는 지난 23일에 이어 두 번째며, 사기 혐의 피의자 신분이다.

이날도 1차 때와 마찬가지로 밤늦게까지 강도 높은 조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검찰은 장씨가 그림 대작과 대작 그림의 판매에 어느 정도 관여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 중이다.

이날 검찰은 1차 조사 때 미진했던 부분을 보다 심층적으로 추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장씨는 조씨의 그림 대작을 의뢰하는 과정에 대작 화가인 송모(61)씨와 카톡 등으로 자주 연락을 취했으며, 구체적인 그림 크기와 작품 개수 등을 지정해준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검찰은 장씨가 조씨의 그림 대작에 상당 부분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검찰은 조씨의 대작 그림 판매와 구매자 등을 추가로 파악하는데 수사력을 모은다.

지금까지 조씨가 판매한 송씨의 대작 그림은 15∼16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산 구매자 중에는 조사를 거부하는 피해자, 조사를 받았으나 처벌 의사가 불분명한 피해자, 속아서 구매한 만큼 처벌을 원하는 피해자 등 세 부류로 나뉜다고 검찰은 밝혔다.

그러나 대부분 구매자는 조씨의 그림이 대작이라는 것을 모르고 구매한 것으로 진술해 사기죄 적용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장씨 소환 조사는 밤늦게까지 이뤄질 수 있고, 부족하면 추가 소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구매자(피해자) 조사를 더 해야 하는 만큼 수사 진척도에 따라 조씨의 소환 조사 시기는 유동적”이라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