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태환, 선발규정 안 바뀌자 향후 대응 준비 나선 듯”

“박태환, 선발규정 안 바뀌자 향후 대응 준비 나선 듯”

심현희 기자
입력 2016-05-25 22:56
업데이트 2016-05-25 2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체육회와 공식면담 직전 돌연 무기한 연기… 배경은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출전을 위한 돌파구 마련을 위해 대한체육회와 공식 면담을 하기로 했던 수영선수 박태환(27)이 면담을 돌연 연기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도핑 규정 위반으로 경기단체에서 징계를 받은 후 3년간 국가대표가 될 수 없다’는 대한체육회의 선발 규정에 변화 움직임이 없자 박태환 측이 향후 대응 준비를 위해 회담을 무산시켰다는 관측이 나온다.

박태환은 25일 오전 10시 조영호 체육회 사무총장과 서울 송파구 올림픽회관 내 체육회 회의실에서 면담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면담은 박태환 측의 요청으로 오후 2시로 한 차례 미뤄졌다가 결국 무기 연기됐다. 박태환 측은 추후 면담 날짜를 다시 잡아 연락하기로 했다.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이날 서울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지난달 7일 스포츠공정위원회 1차 회의에서 ‘국가대표 선발 규정을 수정할 수 없다’는 결론이 난 뒤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 제소를 준비해 온 박태환 측이 자신에게 유리한 국면을 만들기 위해 무리하게 면담을 연기한 것 같다”며 “올림픽 출전을 위해 겸손한 태도로 어려운 상황을 뚫어야하는 입장인 박태환 측에서 일방적으로 약속을 취소한 행동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박태환이 대한체육회 사무총장을 만난다고 해도 사무총장 등 개인이 규정을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단지 (여론에) 보여 주기 위한 것이었다”며 “국가대표 선발 규정을 정하는 것은 체육회 스포츠공정위원회 권한인데, 현재로서는 규정을 바꿀 계획이 없다”고 못박았다. 이어 “6월 16일에 열리는 체육회 이사회에서도 공정위 결정을 부결시킬 수는 있어도 이사회가 대표 선발 규정을 바꿀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대한체육회가 박태환이 올림픽에 출전하지 못하도록 정관을 수정했다는 논란에 대해서는 “지난 3월 통합체육회 출범 후 새 정관에 대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승인을 받는 과정에서 IOC가 ‘분쟁 시 CAS에 제소한다’는 조항이 없다고 지적해 CAS 관련 조항을 만든 것”이라며 “오히려 이 정관이 생겨 박태환 측이 CAS에 제소할 수 있었던 것”이라고 반박했다.

현재까지 박태환의 올림픽 출전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돌파구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이 관계자는 “만약 CAS에서 박태환에게 유리한 결정이 나온 뒤 박태환 관련 청원 운동 등이 벌어지는 등 국민 여론에 불이 붙는다면, 굳이 체육회가 고집 피울 필요는 없지 않겠느냐”며 “먼저 박태환이 CAS 중재 대상이 되는지에 대한 결정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박태환은 2014년 도핑 파문으로 국제수영연맹(FINA)으로부터 18개월 선수자격정지 징계를 받았고, 지난달 국가대표선발전에 출전해 건재를 과시했다. 그러나 대한체육회 규정에 막혀 리우올림픽 출전이 좌절되자 지난달 26일 CAS에 해당 규정이 ‘이중 처벌’이라며 중재신청을 해 놓은 상황이다. 이에 대한체육회는 CAS에 ‘공정위 1차 회의 결정은 절차상 체육회의 최종결정이 아니기 때문에 박태환의 제소는 중재 대상이 아니다’라는 공식답변을 보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6-05-26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