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율협약→워크아웃→법정관리’순으로 높아지는 구조조정 강도

‘자율협약→워크아웃→법정관리’순으로 높아지는 구조조정 강도

입력 2016-05-25 18:07
업데이트 2016-05-25 18: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업 스스로 자구노력 ‘자율협약’…채권단이 주도 ‘워크아웃’법원이 칼 휘두르는 ‘법정관리’

기업이 어려움에 빠져 빌린 돈을 제대로 갚지 못하게 되면 은행 등 채권단이 모여 대책을 논의하게 된다.

채권단은 회생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면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을 선택한다. 자금을 좀 더 지원해 경영을 정상화시키고서 빌려준 돈을 회수하는 방법이다.

기업이 다시 일어설 가능성이 낮다면 법정관리로 가게 된다. 채권단은 빌려준 돈을 다 받아내지 못하지만 일부를 건질 수는 있다.

◇ 법적 구속력 없는 ‘자율협약’

가장 낮은 단계의 구조조정 협약이다. 기업이 돈을 빌린 금융기관(채권단)에 자금 지원을 요청하고, 쓰는 돈을 줄이는 등 자구노력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과 은행이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 구조조정을 신청하고, 처방전을 내놓기 때문에 ‘자율’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부실기업’이라는 꼬리표가 붙지 않기 때문에 시장 충격과 기업 이미지 훼손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법적 구속력이 없어 구조조정이 무산·지연될 수 있다는 게 단점이다. 회사채 투자자(사채권자) 등 이해 당사자 간 각기 다른 목소리가 터져 나올 수도 있다.

기업이 자율협약을 신청하면 은행들로 구성된 채권단이 회생 가능성을 따져보고 이를 받아들일지 말지 결정한다. 채권단 100%가 찬성하면 자율협약이 체결된다. 자율협약에 들어가면 채권단은 채권 만기 연장, 출자전환 등을 하고 추가로 자금을 지원하는 구조조정안을 마련한다.

지난 3월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이 자율협약을 신청했으며 STX조선해양은 2013년 4월 자율협약에 들어간 지 38개월 만에 법정관리를 수순을 밟게 됐다.

◇ 채권단이 주도하는 ‘워크아웃’

‘기업구조조정촉진법’에 따른 것이라 법적 구속력이 있다. 구조조정을 채권단이 주도한다는 점은 자율협약과 비슷하지만 채권단 범위가 1금융권(은행)에서 2금융권까지 넓어진다. 이해당사자가 많기 때문에 한목소리가 나오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해 채권단 75%가 찬성하면 워크아웃이 시작된다.

워크아웃에 들어간 기업의 경영권은 채권단이 갖는다. 채권단이 결정하면 기업은 무조건 따라야 한다. 채권단은 기업 경영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인원 감축, 자산 매각 등 허리띠를 졸라매라는 요구를 하게 된다. 워크아웃이 잘 진행되도록 기존 경영진을 해임하고 새로운 관리인을 임명할 수도 있다. 따라서 자율협약에 비해 구조조정 진행 속도가 빠른 편이다.

기업의 채무 상환이 어느 정도 이뤄지고 경영이 정상화되면 채권단은 회의를 열어 워크아웃 졸업 여부를 결정한다.

◇ 법원 주도의 ‘법정관리’

가장 강도가 높은 구조조정 단계다.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따라 주도권은 채권단이 아닌 법원으로 넘어간다. 법원은 기존 경영자 대신 법정관리인을 임명해 일정시간 회사의 경영과 재산관리 처분을 맡긴다.

기업은 채무를 갚을 방법과 시점을 스스로 결정해 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해야 한다. 법원은 해당 회사가 살아날 가능성을 판단해 법정관리를 개시할지, 청산 또는 파산시킬지를 결정한다. 법정관리가 결정되기 전까지 회사는 남은 재산으로 빚을 갚거나 처분하지 못하며, 법원 허가 없이 자금을 빌려오지도 못한다.

법정관리 개시가 허락되면 법원은 채무 조정을 통해 기업이 갚을 수 있는 수준으로 채무를 낮춰준다. 또 기업이 채무 상환 계획을 제대로 지키는지 수시로 검사한다. 기업이 계획대로 빚을 잘 갚으면 법정관리를 졸업하게 된다. 기업이 빚을 갚지 못한다면 법원은 남은 자산을 채무자에게 돌려주고 기업을 파산시키게 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