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린이 홍삼음료 함량 천차만별 “여러 병 마셔야 홍삼 효과 기대”

어린이 홍삼음료 함량 천차만별 “여러 병 마셔야 홍삼 효과 기대”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6-05-25 08:20
업데이트 2016-05-25 08: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린이 홍삼음료 함량
어린이 홍삼음료 함량
식품업체들이 홍삼 성분을 넣은 어린이 음료를 잇따라 출시하고 면역력 개선 효과 등을 홍보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홍삼 함량이 매우 적어 효과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홍삼 성분을 표기한 시중 유통 어린이 음료 20가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모든 제품에서 홍삼의 지표 성분인 진세노사이드(Rg1·Rg2·Rg3)가 확인됐다.

하지만 진세노사이드 함량은 ▲0.1㎎이상∼0.5㎎미만 5개(25%) ▲0.5㎎이상∼1.0㎎미만 6개(30%) ▲1.0㎎이상∼1.5㎎미만 4개(20%) ▲1.5㎎이상 5개(25%) 등으로 차이를 보였다.

홍삼음료가 건강기능식품은 아니지만 건강기능식품인 홍삼제품에 적용되는 1일 최소 섭취량(홍삼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최소량)이 2.4㎎인 점을 고려하면 상당수 제품의 경우 여러 병을 마셔야 홍삼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얘기다.

홍삼이랑 튼튼(8.94㎎, 제조·판매원 한국인삼공사), 6년근 고려인삼 레벨원(6.58㎎, 금산일품), 홍키통키팜(5.08㎎, ㈜함소아제약) 등 일부 제품의 경우 한 병만으로 기준 이상의 홍삼 성분을 섭취할 수 있었다.

모든 홍삼 음료에서 타르색소는 검출되지 않았지만 풀무원생활건강㈜ ‘홍삼키즈업(액상차)에서는 표시되지 않은 보존료 ’프로피온산‘이 0.0743g/㎏ 검출됐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제품에 사용된 어린잎발표추출액 등 원재료에서 유래됐을 가능성이 있으나 정확한 원인 규명이 필요하다”면서 “해당 업체도 자발적으로 해당 제품의 생산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키우고 지키는 우리아이 홍삼 오렌지맛‘(건강마을 제조·남양유업 판매)과 ’홍삼왕자'(제조·판매원 홍삼이야기)는 각각 “아이의 성장과 면역을 위한”, “홍삼은 아이들의 면역력을 높여주고…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등의 홍보 문구를 사용해 지적을 받고 표시를 삭제하기로 했다.

홍삼 음료는 건강기능식품이 아니기 때문에 건강기능식품과 같은 효능을 광고할 수 없기 때문이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어린이 홍삼 음료에 실제로 홍삼 성분, 당류 등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소비자들이 꼼꼼히 확인하고 구입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