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생활화학제품 안전성 전수 조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8000개사 평가결과 연내 공개… 환경부, 내년까지 검증 완료키로

환경부가 생활화학제품에 함유된 살생물질에 대한 안전성 검증에 나섰다. 살균, 항균, 소독, 방부 등의 기능이 있는 살생물질의 사용 실태를 전수 조사하고 위해성을 평가해 결과를 연내 공개하기로 했다.

24일 환경부에 따르면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면서 위해 우려가 높은 제품에 대한 조사를 우선 실시한다. 이를 위해 15종의 위해 우려 제품을 제조, 수입하는 8000여개 기업으로부터 제품에 들어간 살생물질 종류 등에 대한 자료를 받아 목록화한 뒤 여러 제품에 함유됐거나 위해 우려가 높은 물질에 대해 단계적으로 위해성 평가를 추진할 계획이다.

위해성 문제가 제기된 스프레이형 방향제·탈취제 등은 주요 제조·수입기업과 자율협약 체결 방식으로 유해성과 위해성을 포함해 제품에 함유된 모든 성분과 함량, 기능 등의 자료를 받아 평가한다.

또 내년부터는 위해 우려 제품으로 관리되지 않는 생활화학제품과 살생물질을 함유한 공산품 및 전기용품, 사업장에서 사용되는 살생물제품으로 조사를 확대키로 했다.

특히 에어컨·공기청정기 항균필터 등 화학물질등록평가법 이외의 법률로 관리되지만 살생물질을 포함하고 있을 것으로 우려되는 공산품 등에 대한 조사도 한다.

제품의 용기·포장 등에 사용되는 살생물질의 이용 실태와 제품의 사용 빈도 및 노출 경로 등을 고려한 위해성 평가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환경부는 상반기 중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내놓기로 했다.

홍정섭 화학물질정책과장은 “살생물질 전수조사를 내년 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며 조사 과정에서 중대한 위해성이 의심되면 평가를 병행할 방침”이라며 “화학물질과 제품에 대한 안전관리 기준을 만들어 국민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6-05-25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