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초지청, 조영남 대작 연루된 소속사 대표 겸 매니저 사기혐의 조사

속초지청, 조영남 대작 연루된 소속사 대표 겸 매니저 사기혐의 조사

조한종 기자
입력 2016-05-24 16:10
업데이트 2016-05-24 16: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수 조영남씨의 그림 대작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조씨의 소속사 대표 겸 매니저 장모(45)씨를 사기 혐의로 소환해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

춘천지검 속초지청은 24일 조씨의 기획사 대표 겸 매니저인 장씨에 대해 사기혐의를 적용해 전날 소환 조사를 벌였고, 이번 주 중 재소환해 보강 수사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매니저 장씨의 소환 조사를 통해 조씨가 어떤 이유로 대작 화가 송모(60)씨에게 그림을 그려달라고 요청했는지, 장씨가 대작 그림의 판매에 어느 정도 관여했는지를 집중 조사했다. 장씨는 조씨의 그림 대작을 의뢰하는 과정에서 대작 화가인 송 씨와 카카오톡(이하 카톡)등으로 자주 연락을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검찰은 장씨가 조씨의 그림 대작에 상당 부분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장씨는 조씨의 그림을 사진으로 찍어 카톡으로 전송해 이를 그리게 하면서 구체적인 그림 크기와 작품 개수까지 지정해준 것으로 전해졌다.

전시기획자 신정아씨가 기획한 2015년 조영남 기획전에 출품된 그림 중 하나.
전시기획자 신정아씨가 기획한 2015년 조영남 기획전에 출품된 그림 중 하나.
실제로 화투 4장이 가로로 그려진 그림과 화투로 부케를 표현한 그림을 사진으로 찍어 카톡으로 전송한 뒤 ‘위 그림은 옆으로 길게, 아래 그림은 20호로 3개’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검찰이 매니저 장씨에게도 사기죄를 적용한 이유라고 설명한다.

검찰은 송씨가 2010년부터 최근까지 200여 점을 조씨에게 그려준 것으로 보고 있다. 대작 그림 가운데 조씨가 직접 그린 원작을 보고 그린 작품, 조씨의 콜라주 형태를 그림으로 표현한 작품, 송씨에게 콘셉트를 주지 않고 알아서 그리게 한 작품 등 3가지 종류로 분류하고 있다. 검찰은 3가지 종류의 그림이 조씨의 그림으로 판매됐다면 모두 수사 대상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검찰은 조씨의 그림을 전시·판매한 6∼7곳의 갤러리에서 대작 그림이 몇 점이나 팔렸던 지와 판매 대금이 얼마이고, 대금은 어떻게 받았는지 등도 조사했다. 현재까지 검찰이 확인한 대작 그림 판매는 15∼16점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매니저 등 주변인 조사가 마무리된 뒤 조씨를 소환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전날 방송에 출연해 “콘셉트는 조영남씨가 준 것이기에 내 그림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한 대작 화가 송씨의 말에 대한 검찰의 입장도 밝혔다. 검찰은 “스스로 창작성은 없다고 한 것이지만 그렇다고 그것이 정상적인 상황은 아니다”며 대작 의혹 수사는 계속 이어갈 입장임을 분명히 했다.

속초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