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강 맨부커상 수상 “전혀 예상못해…감사하다”

한강 맨부커상 수상 “전혀 예상못해…감사하다”

임효진 기자
입력 2016-05-24 14:25
업데이트 2016-05-24 17: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국 작가 최초로 세계 3대 문학상인 ‘맨부커상’을 수상한 소설가 한강이 24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교동 한 카페에서 열린 신작 소설 ‘흰’ 출간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 작가 최초로 세계 3대 문학상인 ‘맨부커상’을 수상한 소설가 한강이 24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교동 한 카페에서 열린 신작 소설 ‘흰’ 출간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7일 한국인 최초로 영국에서 세계 3대 문학상 중 하나인 ‘맨부커 인터내셔널’상을 받은 소설가 한강이 24일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수상 후 처음으로 국내 언론과 만난 한강은 그간의 감회와 앞으로의 계획 등을 밝혔다.

한강은 “사실 영국에는 출판사 편집자와 신작(‘흰’) 출간을 상의하려고 가벼운 마음으로 갔다”며 “수상할 거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않고 편안한 마음으로 갔다. 먼저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는 말로 기자간담회를 시작했다.

그는 “상을 받고 나서 여러분이 많이 기뻐해 주시고, 고맙다고 해주신 분들도 계셔서 그 마음이 어떤 마음인지를 헤아려 보려고 많이 생각을 하게 되는 일주일이 지나갔다”고 했다.

이어 “당시 제 마음이 담담했던 가장 큰 이유는 책을 쓴 지 오래돼서 그런 것 같다”며 “11년 전 소설이라 그렇게 많은 시간을 건너서 이렇게 먼 곳에서 상을 준다는 게 좋은 의미로 이상하게 느껴졌다”고 덧붙였다.

수상 이후 전과 달라진 게 있는지 묻자 “잘 모르겠다. 여기 올 때 지하철을 타고 왔는데, 아무런 일도 생기지 않았다. 바라건대 아무 일 없이 예전처럼 잘 살고 싶다”고 답해 웃음을 줬다.

그는 “오늘 이 자리가 끝나면 얼른 돌아가서 지금 쓰는 작업을 하고 싶다”며 “지금까지 그래 온 것처럼 글을 써가면서 책의 형태로 여러분께 드리고 싶다. 최대한 빨리 제 방에 숨어서 글을 쓰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수상 이후 책을 사보는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로는 “이 소설(‘채식주의자’)이 좀 불편할 수 있는 작품이라서 이 소설을 질문으로 읽어주셨으면 한다. 11년 전 던진 질문으로부터 저는 계속 나아갔고 지금도 계속 나아가고 있다는 말씀을 새 독자들에게 꼭 드리고 싶다”고 했다.

또 “희망하는 점이 있다면 그 소설만 읽지 말고 제가 정말 좋아하고 존경하는 동료 선후배 작가들이 많은데 조용히 묵묵하게 방에서 자신의 글을 쓰시는 분들의 훌륭한 작품도 읽어주시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날 행사는 한강이 25일 출간하는 신작 소설 ‘흰’(문학동네 난다)을 소개하는 자리이기도 했다. 65편의 짧은 글로 이어진 이 책은 하나의 주제의식과 이야기를 가진 소설이면서 동시에 각각의 글이 한 편의 시로도 읽힐 만큼 완결성을 지녔다. 그는 “최근 인간의 밝고 존엄한 지점을 바라보고 싶다고 생각해서 나온 게 ‘흰’”이라고 소개했다.

맨부커 수상으로 작가에 대한 관심이 폭증하면서 ‘흰’은 출간 전부터 예약 판매로 벌써 주문이 쇄도한 상태다. 벌써 영국과 네덜란드에 판권이 팔렸고 영국에서는 내년 하반기 출간될 예정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