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한국을 방문한 외래관광객의 46.1%가 한국을 2회 이상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의 체류 기간과 1인당 지출경비, 방문지역 등도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3일 이같은 내용의 ‘2015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방한 횟수가 2회 이상인 외래관광객은 46.1%였다. 1회 방문은 53.9%, 2회는 16.3%, 3회는 7.9%, 4회 이상도 21.9%로 나타났다. 국가별로는 일본인 관광객의 재방문율이 78.7%로 가장 높았다. 이어 싱가포르(60.6%), 홍콩(59.0%), 러시아(57.7%) 순이었다. 하지만 재방문율의 전체적인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중국인 관광객의 재방문율이 37.8%에 그친 점은 매우 아쉽다는 것이 관광업계 안팎의 분위기다.
한국 선택 시 고려 요인은 여전히 ‘쇼핑’이 72.3%로 가장 높았으나 전년 대비 비중은 감소했다. ‘음식·미식 탐방’ ‘역사·문화유적’ ‘패션 유행 등 세련된 문화’ 등은 전년 대비 비중이 증가했다. 1인 평균 지출 경비는 1712.5달러로 전년 대비 107달러 늘었다. 여행유형별로는 개별여행객이 1673.4달러, 단체여행객이 1908.4달러, 에어텔 여행객이 1286.2달러로 조사됐다. ‘1일 평균 지출 경비’는 328.1달러로 전년 315.8달러에 비해 증가했다.
한국 여행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93.5%로 전년 94.0%에 비해 0.5%포인트 하락했다. 다만 ‘앞으로 3년 이내 관광목적 재방문 의향’은 85.6%로 전년 대비 0.2%포인트, ‘타인 추천 의향’은 90.3%로 전년 대비 0.8% 포인트 증가했다. 이번 조사는 우리나라를 방문한 뒤 출국하는 만 15세 이상 외래관광객 1만 2900명을 대상으로 면접을 통해 실시됐다.
손원천 기자 angler@seoul.co.kr
문화체육관광부는 23일 이같은 내용의 ‘2015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방한 횟수가 2회 이상인 외래관광객은 46.1%였다. 1회 방문은 53.9%, 2회는 16.3%, 3회는 7.9%, 4회 이상도 21.9%로 나타났다. 국가별로는 일본인 관광객의 재방문율이 78.7%로 가장 높았다. 이어 싱가포르(60.6%), 홍콩(59.0%), 러시아(57.7%) 순이었다. 하지만 재방문율의 전체적인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중국인 관광객의 재방문율이 37.8%에 그친 점은 매우 아쉽다는 것이 관광업계 안팎의 분위기다.
한국 선택 시 고려 요인은 여전히 ‘쇼핑’이 72.3%로 가장 높았으나 전년 대비 비중은 감소했다. ‘음식·미식 탐방’ ‘역사·문화유적’ ‘패션 유행 등 세련된 문화’ 등은 전년 대비 비중이 증가했다. 1인 평균 지출 경비는 1712.5달러로 전년 대비 107달러 늘었다. 여행유형별로는 개별여행객이 1673.4달러, 단체여행객이 1908.4달러, 에어텔 여행객이 1286.2달러로 조사됐다. ‘1일 평균 지출 경비’는 328.1달러로 전년 315.8달러에 비해 증가했다.
한국 여행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93.5%로 전년 94.0%에 비해 0.5%포인트 하락했다. 다만 ‘앞으로 3년 이내 관광목적 재방문 의향’은 85.6%로 전년 대비 0.2%포인트, ‘타인 추천 의향’은 90.3%로 전년 대비 0.8% 포인트 증가했다. 이번 조사는 우리나라를 방문한 뒤 출국하는 만 15세 이상 외래관광객 1만 2900명을 대상으로 면접을 통해 실시됐다.
손원천 기자 angler@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