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세돌·기사회 “대화로 풀겠다”

이세돌·기사회 “대화로 풀겠다”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16-05-20 23:04
업데이트 2016-05-21 0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로기사회의 규정이 불합리하다며 탈퇴서를 제출했던 이세돌 9단이 일단 기사회와 대화를 통해 갈등을 해결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 9단이 “정관을 완전히 뜯어고치거나, 현 기사회를 와해시키고 새로운 기사회를 만드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할 정도로 기사회에 강한 불신을 갖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이미지 확대
이세돌 9단이 20일 서울 더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시상식을 마친 뒤 어색한 웃음을 지으며 양건(왼쪽) 프로기사회장과 시상식장을 빠져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이세돌 9단이 20일 서울 더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시상식을 마친 뒤 어색한 웃음을 지으며 양건(왼쪽) 프로기사회장과 시상식장을 빠져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이 9단 “새 기사회 구성도 방법” 진통 예상

이 9단은 20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시상식이 끝난 뒤 양건 기사회장과 대화를 나눴다. 양 회장은 지난 3월 이 9단이 인공지능 ‘알파고’와 대국을 벌일 당시 조언을 하는 등 평소 친분이 있는 사이다. 양측은 대화를 이어 가고 기사회는 다음달 2일 총회에서 이 9단이 제기한 문제를 안건으로 상정해 토론할 예정이다.

앞서 이 9단은 회원의 대국 수입에서 3∼15%를 일률적으로 공제해 적립금을 모으고, 탈퇴 회원이 한국기원 주최·주관 대회에 참가할 수 없도록 하는 기사회의 규정을 인정할 수 없다며 지난 17일 탈퇴서를 제출했다. 이에 기사회는 지난 19일 대의원 회의를 열어 일단 이 9단과 대화를 나누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기사회 “새달 2일 총회서 제기된 문제 토론”

이 9단은 시상식 직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정관에 문제가 많다. 기사회 적립금 문제는 일부분에 불과하다. 바둑계 내부를 상식이 통하는 곳으로 만들어 가야 한다고 생각해 탈퇴서를 냈다”고 설명했다. 또 기사회를 탈퇴할 경우 한국기원 대회에 출전할 수 없다는 규정에 대해서도 “친목단체인 기사회가 강제성을 발휘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 9단은 “참가 불가 조항은 예전에 없던 조항이다. 2009년 제가 문제(한국기원과의 갈등으로 휴직계 제출)가 있은 이후 추가됐다”고 덧붙였다.

이 9단은 1999년 승단대회가 실력을 반영하지 못한다며 대회 참가를 거부했고 2009년 한국바둑리그 불참을 선언한 자신에게 징계 의사를 비추자 한국기원에 휴직계를 냈다가 2010년 복귀했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6-05-21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