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환경부 “페브리즈 인체 위해하지 않아”… 흡입독성 여부는 아직 불분명

환경부 “페브리즈 인체 위해하지 않아”… 흡입독성 여부는 아직 불분명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6-05-17 15:50
업데이트 2016-05-17 15: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경부가 유해성 논란이 일었던 페브리즈의 원료 물질이 인체에 위해한 수준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놨다. 그러나 흡입독성에 대한 위해성은 아직 연구되지 않은 만큼 추가적인 독성실험도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미지 확대
발길 뜸해진 탈취제 코너
발길 뜸해진 탈취제 코너 17일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의 탈취제·방향제 코너에서 찾는 사람이 줄어 한산해진 판매대를 직원이 정리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환경부는 17일 한국 피앤지(P&G)가 제출한 페브리즈 성분자료를 공개하며 유해성 논란이 일었던 함유성분 벤조이소치아졸리논(BIT)과 4급 암모늄 클로라이드(디데실디메틸암모니움클로라이드·DDAC)가 인체상 위해 수준은 아니라고 밝혔다.

BIT와 DDAC는 각각 미생물억제제(보존제)와 향균제로 쓰이는 성분이다. 공개 자료에 따르면 섬유탈취용 페브리즈에는 DDAC가 0.14%, 공기탈취용 페브리즈에는 BIT가 0.01% 들어있다.

BIT와 DDAC는 미국 환경보호국(US EPA)과 유럽연합(EU)으로부터 방향제 탈취제용으로 허가된 성분이다.

환경부는 살균 탈취제 퇴출 목록 발표를 앞두고 있는 EU에서도 BIT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DDAC의 경우 미국에서는 섬유탈취제에 0.33% 함량까지 사용할 수 있다. 국내에 판매되는 페브리즈는 DDAC의 함량이 미국의 절반 이하라는 것이 환경부 설명이다.

홍정섭 환경부 화학물질정책과장은 “한국P&G가 미국 환경보호국(EPA)의 검토 보고서를 제출했다”며 “문제의 성분이 위해도가 낮은 것으로 돼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들 성분의 흡입독성에 대한 위해성 자료는 현재 없는 만큼, 정부는 독성실험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홍 과장은 “미국에서 검토한 보고서에서도 흡입 독성을 평가한 자료는 없었다”며 “해당 제품을 놓고 즉각 독성실험 등을 실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양지연 연세대 환경공해연구소 교수도 “BIT는 위해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고, DDAC는 안전기준이 없어 독성을 재평가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탈취제의 사용 빈도나 형태로 볼 때 즉각적인 위험이나 호흡기에 심각한 위해를 초래하는 농도는 아닌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