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서실장에 이원종… ‘협치·소통’ 나선 靑

비서실장에 이원종… ‘협치·소통’ 나선 靑

이지운 기자
입력 2016-05-15 23:08
업데이트 2016-05-16 0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선 한달만에… 참모진 개편

서울시장 등 지낸 ‘행정의 달인’
이 신임 “원활한 국정여건 조성”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이동
신임 경제수석 강석훈 의원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비서실장에 이원종(74·충북 제천)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을 임명하는 등 청와대 참모진을 개편했다. 정책조정수석에는 안종범(57·대구) 현 경제수석이, 신임 경제수석에는 강석훈(52·경북 봉화) 새누리당 의원이 임명됐다. 4·13 총선 패배 이후 한 달여 만이다. 이병기 실장은 4·13 총선 패배의 책임을 지고 청와대 분위기 쇄신 등을 위해 최근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15일 신임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임명된 이원종 지역발전위원장이 청와대 춘추관을 찾아 기자들에게 “소임에 최선을 다할 것”이란 각오를 밝힌 뒤 춘추관을 나서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15일 신임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임명된 이원종 지역발전위원장이 청와대 춘추관을 찾아 기자들에게 “소임에 최선을 다할 것”이란 각오를 밝힌 뒤 춘추관을 나서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이 신임 비서실장은 1963년 체신부 서기보로 공직을 출발, 1966년 행정고시에 합격했다. 서울 용산·성동·강동·성북·동대문 등 5개 지역 구청장과 서울시장을 비롯해 민선과 관선으로 충북도지사를 3차례나 역임한 ‘성공 스토리’를 가졌으며 ‘행정의 달인’으로 불린다. 청와대는 “신임 이 실장은 행정 전반에 걸쳐 풍부한 경험과 식견을 갖추고 있고 친화력과 신망이 있는 분으로 대통령을 원활히 보좌해 국민 소통과 국가 발전에 기여해 나갈 적임자”라고 밝혔다. 관료 출신의 행정 전문가를 기용한 것은 집권 후반기 국정 운영을 안정적으로 도모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 신임 실장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제일 먼저 비서실의 힘을 하나로 합쳐 대통령께서 최적의 의사결정을 하실 수 있게 보좌하고 원활하게 국정을 펼쳐 나가실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드리는 데에도 역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평생 공직에 몸담으면서 공직자는 맡은 일에 충성을 다하는 게 국민에게 최선을 다하는 것이고 국가에 충성을 다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살아 왔다”면서 “더욱 노력해 대통령께서 지향하는 희망의 새 시대, 국민이 행복한 시대를 만들어 가는 데 일조가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안 정책조정수석과 강 경제수석은 ‘위스콘신대’ 출신으로 새누리당 시절부터 각종 정책 추진에서 호흡을 맞춰 온 만큼 노동개혁을 비롯한 4대 개혁 과제 완수와 경제 활성화에 초점을 둔 인사로 해석된다. 김성우 홍보수석은 “안 수석은 각종 정부 정책을 원활히 보좌해 후반기 정책운영에 효율성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며 강 수석은 현 정부 정책에 대한 이해가 높고 민생경제 활성화 등 각종 경제현안에 적극 대처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6-05-16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