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3당 대표 분기별 회동… 첫발 뗀 ‘협치’

靑·3당 대표 분기별 회동… 첫발 뗀 ‘협치’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6-05-13 23:14
업데이트 2016-05-14 00: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정 민생경제회의 개최… 안보상황 정보 더 많이 공유

朴대통령, 보훈처에 ‘임을 위한 행진곡’ 해결 방안 지시
가습기 살균제 필요시 국회에 여야정 협의체 구성 제안


이미지 확대
朴대통령·20대 국회 손잡다
朴대통령·20대 국회 손잡다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청와대에서 여야 3당의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을 만나 손을 잡고 나란히 서서 취재진에게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당 김성식 정책위의장, 박지원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박 대통령,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 더민주 변재일 정책위의장, 새누리당 김광림 정책위의장.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3당 원내대표·정책위의장은 13일 청와대에서 회동을 갖고 박 대통령과 3당 대표 간 회동을 분기당 1차례씩 정례화하고,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3당 정책위의장 간 민생현안 점검회의를 조속히 열기로 합의했다.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김광림 정책위의장,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변재일 정책위의장,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김성식 정책위의장 등 7명은 20대 총선 이후 처음 만나 여·야·청 소통방안과 북핵 문제,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조선·해운 구조조정, 가습기살균제, 세월호특별법 등 국정 전반에 걸쳐 협력방안을 논의한 끝에 이런 결론을 도출했다. ‘여소야대’ 20대 국회 개원을 앞둔 첫 시험대에서 협치의 가능성을 확인한 셈이다.

82분 동안 진행된 회동에서 청와대와 여야는 북핵 등 안보상황과 관련된 정보를 더 많이 공유하기로 했다. 우상호·박지원 원내대표가 ‘임을 위한 행진곡’의 5·18 민주화운동 공식 기념곡 지정을 요구한 데 대해 박 대통령은 “국론 분열이 생기지 않는 좋은 방안을 찾아보라고 보훈처에 지시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원내대표가 야당을 동반적 관계로 인정하고 소통 강화를 건의하자 박 대통령은 “3당 대표와 분기 회동 외에 필요하면 더 자주 만나겠다”고 호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습기 살균제 파문과 관련, 박 대통령은 검찰이 특별수사팀을 꾸려 엄중수사 중인 만큼 필요시 국회에 여야정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이와 관련, 청문회를 요구해 온 우 원내대표는 회동이 끝난 뒤 브리핑에서 “(여야정협의체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야당이 요구한 세월호법 개정안에 대해서도 박 대통령은 “국회가 여론을 감안해 잘 협의해 달라”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회담 평가는 다소 엇갈렸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렇게 진전된 안이 나오리라 예상 못했다”고 했다. 정 원내대표도 “협치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반면 우 원내대표는 “성과도 있었고 한계도 있었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도 “몇 가지 좋은 결과를 도출한 회동”이라면서도 “현안에 대해 대통령의 또 다른 견해를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6-05-14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