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클린턴 보단 트럼프” 은근히 바라는 중국

“클린턴 보단 트럼프” 은근히 바라는 중국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6-05-05 18:20
업데이트 2016-05-05 18: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대통령땐 안보 덜 개입” 아시아 中 영향력 확대 기대감

중국이 도널드 트럼프가 사실상 미국 공화당 대통령 후보에 오른 것을 은근히 반기고 있다. 트럼프의 고립주의 외교노선이 현실화하면 중국이 아시아에서 운신의 폭을 넓힐 수 있기 때문이다. 비록 트럼프가 중국의 대미 무역흑자를 빗대 미국을 ‘강간’하는 국가로 비난했지만, 대중국 강경파인 힐러리 클린턴 후보의 ‘행동’보다는 트럼프의 ‘막말’이 낫다는 계산이 깔려 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5일 사설에서 “트럼프를 어릿광대로 웃어넘겼던 이들이 모두 틀렸다”고 진단했다. 이어 “트럼프는 실용주의자이고 힐러리는 이념을 중시한다”면서 “트럼프가 당선되면 지금처럼 막말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환구시보의 인터넷 조사에 따르면 누리꾼 86%가 트럼프가 힐러리를 이길 확률이 높다고 했다. 관영 인터넷 매체인 펑파이도 “지금 기세로 보면 변화를 추구하는 트럼프가 변하지 않는 힐러리보다 유리하다”고 내다봤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이 진지하게 ‘트럼프 대통령’을 대비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스인훙 인민대 국제관계대학원 원장은 WSJ에 “트럼프가 당선돼 미국이 일본, 한국의 안보에 덜 개입하면 중국으로서는 이득”이라고 말했다. 스 원장은 특히 “남중국해 문제에는 힐러리가 트럼프보다 오히려 더 매파”라면서 “변호사 출신인 힐러리는 ‘법대로’를 고집할 것이지만 사업가인 트럼프는 거래를 하려고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BBC중문망도 “중국은 트럼프의 막말을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면서 “중국은 트럼프가 아니라 힐러리의 당선을 더 걱정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미국 정치인들의 사소한 비판에도 발끈하던 중국 외교부가 트럼프에게는 지나칠 정도로 예의를 차리는 것도 중국의 속내를 잘 보여준다. 훙레이(洪磊)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4일 정례 브리핑에서 트럼프의 경선 승리를 평가해 달라는 질문에 “미국 내정에는 언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신화통신은 “트럼프 현상은 미국 민주주의의 쇠퇴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트럼프의 당선은 미국과의 체제 경쟁에서도 결코 해롭지 않다는 뜻이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6-05-06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