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동학대 이유…교사 “영유아 특성” vs 학부모 “인식부족”

아동학대 이유…교사 “영유아 특성” vs 학부모 “인식부족”

입력 2016-05-05 10:28
업데이트 2016-05-05 1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육아정책연구소 보고서…“학대-훈육 경계 가이드라인 마련 필요”

아동학대의 원인이 무엇인지, 어떤 행동이 아동학대인지에 대해 학부모들과 유치원 교사 사이에 시각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갈등을 막기 위해 사회적 합의를 통해 학대와 훈육 사이의 경계를 나누는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이 나왔다.

5일 육아정책연구소의 육아정책 브리프 ‘아동학대, 부모와 교직원의 인식을 진단한다’(최은영 부연구위원)에 따르면 작년 9~10월 인터넷 설문을 통해 유치원 학부모 500명과 교직원 500명을 설문조사를 한 결과 학부모의 50.4%는 아동학대의 원인으로 ‘인식 부족’을 꼽았다.

이어 ‘높은 유아 대 교사 비율’이라는 응답이 18.2%로 뒤를 이었으며 ‘(교직원의) 업무과중’ 16.0%, ‘열악한 처우’ 10.0%, ‘영유아 특성(공격적 행동, 예민함 등)’ 5.2% 순이었다.

이에 비해 교직원은 가장 많은 31.8%가 ‘영유아 특성’을 꼽아 학부모의 응답 내용과 큰 대조를 이뤘다.

교직원 중에는 ‘높은 유아 대 교사 비율’(31.2%)을 꼽은 경우도 많았으며 반면 학부모에게서 응답률이 가장 높았던 ‘아동학대 인식 부족’을 선택한 교직원은 18.6%에 그쳤다.

최 부연구위원은 유치원 교사의 14가지 특정 행동을 제시하고 아동학대에 해당하는지 학부모와 교사의 판단을 묻기도 했는데, 그 결과 학부모와 교사 사이의 온도 차가 작지 않았다.

11가지 행동에 대해서는 교사가 학부모보다 학대라고 생각하는 비율이 높았지만 ▲ 평소 편식이 심한 유아가 음식을 토하려고 할 때‘그냥 삼켜!’라고 말하는 행위(학부모 80.2%·교직원 76.4%) ▲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책상 등 주변 사물을 손으로 내리치는 행위(73.6%·66.6%) ▲ 잘못한 유아를 친구들 앞으로 불러내 잘못된 행동을 공개하는 행위(83.2%·73.2%) 등 3가지 행동은 학부모가 학대라고 판단하는 비율이 더 높았다.

최 부연구위원은 “교사가 생활지도를 목적으로 하는 행동들이 부모의 입장에서는 아이에게 무리한 요구를 주거나 무안함을 주는 행동으로 이해될 수 있어 교사와 부모 간 분쟁의 소지가 될 가능성이 있다”며 “사회적 합의를 통해 아동학대임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할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