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10원 별풍선 수익 月1000만원” 개인방송, 돼지와 먹방 대결까지

“110원 별풍선 수익 月1000만원” 개인방송, 돼지와 먹방 대결까지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16-05-04 23:02
업데이트 2016-05-05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난폭운전·몰카·욕설… 돈에 눈먼 BJ들

진행자 개당 60~80원씩 챙겨… “아우디 죽이러 간다” 칼치기 생방
성관계·싸움중계 등 갈수록 엽기… 범죄까지 이어져도 규제는 없어
아프리카TV “감시인원 늘릴 것”… 경찰도 실시간 모니터링 나서

“여러분, 어디서 이런 장면 보겠어요? 아우디 A7 죽이러 갑니다.”

한껏 고조된 목소리와 함께 폭스바겐 골프 승용차의 뒷모습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골프 승용차는 갑자기 차선 변경을 하는 속칭 ‘칼치기’나 지그재그 운전을 하면서 바로 앞에 있는 A7 승용차를 자극합니다. 자칫 사고가 나면 누군가 사망하거나 다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서울 마포구 상암동 강변북로에서 5.5㎞를 내달리던 골프 승용차는 A7 승용차가 나들목으로 빠지고 나서야 난폭운전을 멈춥니다.

아프리카TV BJ(Broadcasting Jockey·방송 진행자)인 배모(30)씨가 지난달 1일 찍은 이 영상은 당일 인터넷에 생중계됐습니다. 마침 방송을 모니터링하던 서울 구로경찰서 교통범죄수사팀의 한 경찰관이 이 영상을 보게 됐고, 배씨에 대한 수사를 시작했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최근 보복운전이나 난폭운전 등 관련 범죄가 인터넷에 중계되는 경우가 늘고 있어서 업무의 일환으로 방송을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도로교통법 위반 혐의로 배씨를 불구속 입건했습니다.

경찰이 실시간 감시에까지 나서게 된 것은 인터넷 개인방송에서 난폭·보복운전, 몰카(몰래카메라) 등 범죄가 여과 없이 방송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각종 엽기 행각을 방송하면 시청자가 늘어나고 별풍선을 받을 확률도 높아집니다. 이번에 적발된 배씨도 경찰 조사에서 “외제차 동호회 회원들끼리 방송을 보면서 재미를 공유하고 별풍선을 받으려고 했다”고 진술했습니다.

별풍선이 뭐길래 목숨을 담보로 위험한 질주를 하게 되는 걸까요. 아프리카TV 시청자들은 BJ에게 시청료 개념으로 ‘별풍선’을 줍니다. 개당 110원인 별풍선을 받으면 업체가 30~50원을 가져가고, BJ는 60~80원을 챙길 수 있습니다.

지난 3월 난폭운전을 하고 이 장면을 생중계한 혐의(도로교통법 위반)로 불구속 입건된 엄모(30)씨도 별풍선 수익으로 한 달에 30만원 정도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인기 BJ는 별풍선으로 월 1000만원 이상을 벌기도 합니다.

별풍선에 눈이 먼 일부 BJ는 성관계 장면, 속옷 노출, 은밀한 부위를 몰래 촬영해 방송에 내보내기도 합니다. 또 돼지와의 먹방(먹는 방송) 대결, 실제 싸움 장면 중계, 장애인 비하, 욕설 등 엽기적인 내용의 방송도 서슴지 않습니다. 아프리카TV 관계자는 “현재 50명인 내부 모니터링 요원을 계속해서 늘릴 예정”이라며 “불법행위의 경우 수사기관과 협조 방안을 구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지금도 아프리카TV에서는 속옷 노출을 하면 음란 방송으로 규제되고, 불법행위를 방송하면 정도에 따라 계정을 영구 정지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6000개 정도 쏟아지는 방송을 모두 관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일부 BJ의 별풍선을 향한 욕망이 범죄로까지 이어지고 있지만 선순환 구조 창출을 위한 논의나 강제성 있는 규제 방안은 마련되지 않고 있습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16-05-05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