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공립 85점 > 非국공립 72점… 보육교사·환경이 만족도 갈라

국공립 85점 > 非국공립 72점… 보육교사·환경이 만족도 갈라

최지숙 기자
입력 2016-05-03 23:10
업데이트 2016-05-04 0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엄마들 어린이집 선호도 보니

“정원이 적은 데다 대기가 많아서…. 순번 돌아오려면 좀 더 기다리셔야 할 것 같아요. 연락드릴게요.”

경기 수원시에 사는 주부 이모(34)씨는 2년 넘게 애절한 기다림을 계속하고 있다. 이씨는 3일 “대학 원서를 접수했을 때도 이 정도로 초조하진 않았던 것 같다”고 했다. 그는 아이를 낳자마자 국공립어린이집에 보내고자 여기저기 입소 대기 신청을 걸어 놨다. 그러나 자녀가 3살이 되도록 감감무소식이다. 이씨는 ‘참을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물론 집 근처에 민간어린이집도 있다. 그는 “중간에 어린이집을 바꾸는 건 아이한테도 스트레스라 처음부터 보육 환경이 좋은 곳에 보내고 싶다”면서 “올해 한 군데쯤은 될 것 같아서 더 기다려 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공립 안전 점검·비용 만족 13%P 높아

서울연구원이 2015년에 발표한 ‘서울시 공공사업 정책 효과의 분석’에 따르면 국공립과 비(非)국공립 어린이집의 종합 만족도는 5점 만점에 각각 4.28점(백분율 환산 85.6%), 3.60점(72.0%)으로 나타났다. 백분율로 따지면 국공립 만족도가 비국공립보다 13.6% 포인트 높다.

어린이집 만족도를 ‘서비스’와 ‘보육 환경’의 두 측면으로 나눠 평가해도 마찬가지다. 서비스 만족도는 국공립이 4.15점(83.0%)으로 나타나지만 비국공립은 3.46점(69.2%)으로 낮았다. 보육 환경 만족도 역시 국공립은 4.19점(83.8%)이었지만 비국공립은 3.50점(70.0%)으로 낮았다.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에 높은 점수

엄마들이 국공립어린이집을 더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서비스 측면에서 ‘보육 비용’이 1위로 꼽혔다. 국공립과 비국공립 어린이집 서비스 만족도 격차를 살펴보면 보육 비용이 0.88점으로 가장 큰 차이를 드러냈다. 비국공립의 경우 특별활동비가 더 많고 차액 보육료도 학부모가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보육 환경에 있어선 ‘정기적인 안전 관리’ 측면이 0.75점으로 큰 격차를 보였다. 국공립은 설치 기준이 엄격하고 안전사항에 대한 가이드라인과 정기 점검이 의무화돼 있어 비국공립보다 안전하다고 평가한 것이다.

그러나 국공립어린이집만 놓고 봤을 때 무엇보다 가장 큰 만족 사유는 ‘보육교사의 친절·전문성’, ‘어린이집 분위기의 안정감과 친밀감’이었다. 부모들은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 환경’ 측면에서 보육교사의 질 등이 더 높다고 판단되는 국공립을 선호하고 있었다.

엄규숙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민간 의존도를 극복하고 공적 영역에서 아이들을 돌볼 때 만족도 높은 보육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다”면서 “이것이 양질의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을 위해 서울시가 노력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6-05-04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