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선 내 정치를 말한다] <12> 더불어민주당 김병관

[초선 내 정치를 말한다] <12> 더불어민주당 김병관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6-05-03 23:10
업데이트 2016-05-04 02: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벤처 경험 살려 창업날개법 발의할 것 문재인 대통령 되려면 확장성 있어야

선거운동에 뛰어들면서 입기 시작했다는 양복만큼이나 아직 ‘정치인’이란 타이틀이 어색한 듯 보였다. 하지만 자신만만했다. 게임개발업체 웹젠의 이사회 의장에서 초선 의원으로 변신한 더불어민주당 김병관(성남분당갑) 당선자는 “막 걸음마를 뗀 초선일 뿐”이라면서도 “아주 작은 규모부터 회사를 키워낸 경험을 살려 보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김병관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병관 의원
연합뉴스
Q. 벤처신화의 주인공이 왜 정치에 뛰어들었나.

A. 문재인의 설득. 당이 분열된 비상 상황에서 문재인 (전) 대표가 제안을 했다. ‘유능한 경제정당’을 강조했다. 당이 젊어져야 한다고도 했다. 공감했다. 나 같은 사람도 한두 명쯤 정치권에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Q. 스스로 생각하는 이념 스펙트럼은.

A. 진보에 가까운 중도. 굳이 따지자면 중도다. 그런데 사회가 점점 보수화되는 것 같다. 나는 가만히 있는데 진보 쪽에 가까워지는 느낌이다. 진보가 1, 보수가 10이라면 3~4 정도가 아닐까.

Q. 2367억원의 재산으로 먼저 유명세를 탔는데.

A. 재산보다 편견이 부담. 재산이 많다는 것 자체는 부담되지 않는다. 하지만 편견 어린 시선은 부담스럽다. 게임업계는 정장을 입지 않는다. 선거운동을 하면서 양복을 두 벌 샀다. 그랬더니 양복이 두 벌이라는 것도 회자되더라.

Q. 여당 텃밭에서 관록의 경제관료(권혁세 전 금융감독원장)를 꺾은 원동력은.

A. 기업을 일궈 봤던 사람에 대한 기대. 어떤 분은 박근혜 대통령 때문이라고도 하더라(웃음). 새누리당에 대한 견제·심판 정서가 반영됐다고 본다.

Q. 김병관의 1호 법안은.

A. 창업날개법. 창업 걸림돌을 제거하자는 것이다. 실패했을 때 제기할 기회를 주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현행법들은 소규모 창업기업에 대한 혜택이나 벤처캐피털(벤처기업 투자 자본)에만 초점이 맞춰 있다.

Q. 언제까지 정치를 할 건가.

A. 국민의 선택. 기간을 정해 놓지는 않았다. 내가 정치를 잘한다면 계속할 것이다. 반면 국민들이 잘 못했다고 하면 그만할 것이다.

Q. 기업인 출신들이 야당에서 겉돌기도 했는데.

A. 기업인이 꼭 여당 편은 아니다. 우리나라에서 ‘친기업’이라고 할 때 기업은 재벌, 대기업을 말한다. 기업인이라고 하면 여(與) 편향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 새누리당에 안 갔느냐”고도 한다. 여야 모두 기업에 대해 아는 분이 많지 않다. 그래서 대기업, 재벌에 끌려가는 경향이 많다. 전반적으로 실물경제를 비교적 잘 안다. 이런 부분이 (정치권에) 보탬이 될 것 같다.

Q. 내년 대선 누굴 지지하나.

A. 지금의 문재인은 안 된다. 당장 꼽으라면 문재인 전 대표가 떠오른다. 하지만 지금의 모습으로 대통령이 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측면도 있다. 훨씬 확장성 있어야 한다. 지난 대선 때 48%를 얻었지만 본인만의 표는 아니었다. 그 지지를 오롯이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프로필 ▲1973년 전북 정읍 출생 ▲카이스트 대학원 산업경영학 석사 ▲NHN 게임스 대표이사, 웹젠 이사회 의장
2016-05-04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