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업인이 새 도약 만들어 달라” 朴대통령, 비즈니스 포럼 참석

“기업인이 새 도약 만들어 달라” 朴대통령, 비즈니스 포럼 참석

이지운 기자
입력 2016-05-03 23:10
업데이트 2016-05-04 0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메네이, 북핵 압박 메시지

이란 방문 마치고 오늘 귀국

이란을 국빈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최고지도자와 면담하고 큰 틀에서의 협력 관계 증진에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청와대가 3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이란 세일즈 외교
이란 세일즈 외교 이란을 국빈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3일 테헤란 에스피나스 팰리스호텔에서 열린 한·이란 비즈니스포럼에 참석해 양국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테헤란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하메네이는 “테러와 지역의 불안정 문제를 지금 해결하지 않으면 미래에는 이를 해결하기 더욱 어렵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는 북한의 핵실험을 포함한 한반도 문제는 논의되지 않았으나 “만남 자체가 이란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 온 북한에 일종의 압박 메시지로 작용할 것”이라고 청와대는 평가했다. 하메네이는 신정(神政) 일치 국가인 이란에서 절대 권력을 보유한 가장 높은 지위의 성직자이자 통치권자이다.

박 대통령은 한·이란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양국 기업인 400여명을 격려하면서 “밟으면 밟을수록 선명한 색을 드러내는 페르시아의 명품 카펫처럼 양국 국민은 역경을 겪을수록 더 힘차게 도약해 왔다”며 “세계경제 불황이 지속되고 있지만 양국 기업인이 다시 한번 저력을 발휘해 새로운 도약을 만들어 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우정의 나무를 심으면 그 열매는 영원한 행운’이라는 이란의 국민시인 허페즈의 말을 인용해 “오늘 우리가 우정의 나무를 함께 심는다면 영원한 행운이 우리와 함께할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날 테헤란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이란 비즈니스 1대1 상담회에서는 우리 경제사절단 123개사와 현지 바이어 494개사 간에 이뤄진 904건의 상담 중 31건이 성사돼 5억 3700만 달러어치의 계약 성과를 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해외에서 16차례 개최된 단일 상담회로는 역대 최대 성과다.

박 대통령은 동포 대표를 접견하고 이란 국립박물관을 방문하는 것으로 한국 대통령의 첫 이란 방문 일정을 마무리했으며 4일 귀국한다.

테헤란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6-05-04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