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송강호.
5·18 민주화운동의 참상을 전 세계에 알린 ‘푸른 눈의 목격자’ 고(故) 위르겐 힌츠페터씨의 취재기를 다룬 영화 ‘택시운전사’(가제)가 광주에서 촬영된다.

2일 광주도시공사에 따르면 공사는 영화 제작사인 ㈜더램프와 공사 소유 광주 서구 상무소각장 인근 공터를 오는 9월 15일까지 임대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곳에는 1980년 당시 전남도청 등이 들어섰던 광주 금남로 거리를 재현한 세트가 만들어져 촬영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 영화는 외국인 기자(힌츠페터)를 손님으로 태우고 우연히 광주에 간 택시운전사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힌츠페터씨는 2003년 제2회 송건호 언론상을 받을 당시 “80년 5월 광주까지 나를 태워주고 안내해 준 용감한 택시기사 김사복씨에게 감사한다”고 말한 바 있다.

김씨는 길목마다 검문을 벌이던 계엄군을 따돌리고 10롤의 필름이 무사히 광주를 벗어날 때까지 힌츠페터씨를 도운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5·18 참상 알린 독일 언론인 위르겐 힌츠페터는 누구?

송강호가 ‘김사복’ 역을 맡으며 유해진, 류준열 등이 캐스팅된 것으로 알려졌다.

‘영화는 영화다’, ‘의형제’, ‘고지전’ 등을 연출한 장훈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힌츠페터씨는 5·18 당시 독일 제1공영방송 ARD-NDR의 일본특파원으로 광주 상황을 현장에서 취재해 가장 먼저 세계에 알렸다.

그가 목숨을 걸고 광주 현장을 기록한 영상 자료는 군부독재의 폭압을 전 세계에 알리는 결정적 계기가 됐다.

지난 1월 25일 숨진 그의 손톱, 머리카락 등은 ‘죽으면 광주에 묻어달라’고 밝힌 생전 뜻에 따라 광주 망월동 구묘역에 묻힌다. 오는 16일에는 공식 추모식도 열린다.


연합뉴스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