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악의 직장 상사? “무조건 시키는 대로 하라고 지시하는 선배”

최악의 직장 상사? “무조건 시키는 대로 하라고 지시하는 선배”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6-05-02 18:26
업데이트 2016-05-02 18: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모비스 임직원 802명 조사

 직장인들은 ‘막무가내식 업무지시’를 하는 상사를 가장 어렵게 느끼고, 어려운 상황에서 후배의 잘못을 책임지는 상사에게 고마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모비스가 지난 2주간 임직원 8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원들은 ‘상사가 무조건 시키는 대로 하라고 지시할 때’(37%) 가장 상사를 대하기 어렵다고 답변했다. 이어 우유부단하게 조직을 이끌 때(26%),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문책할 때(15%), 본인 일을 후배들에게 다 떠넘길 때(13%) 상사가 어렵다고 답했다. 인간적인 빈틈조차 보이지 않을 때(7%)라는 답도 있었다.

반면 ‘이럴 때 리더를 챙겨주고 싶다’는 질문에는 ‘리더가 후배의 잘못을 짊어지고 상사에게 질책당할 때’라는 답이 58%로 압도적이었다. 이어 후배에게 힘든 점을 솔직히 말하고 도움을 요청할 때(20%), 상사가 업무하느라 밥도 잘 못 챙겨 먹을 때(10%), 프로젝트 성과가 아쉬울 때(9%)라는 답이 뒤를 이었다.

 ‘내게 필요한 부하직원’을 묻는 문항에는 ‘팀워크가 좋은 직원’(41%)이라는 답변이 ‘일 잘하는 유능한 직원’(20%)보다 두 배 많아 눈길을 끌었다. 이 밖에도 ‘후배들과 가까워지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느냐’는 질문에는 후배 직원들을 존중하며 칭찬할 때 확실히 칭찬해준다는 답변이 32%로 가장 많았다. 이어 ‘후배직원들의 업무능력과 전문성 높이기’라는 답변이 22%였다.

 ‘리더의 어깨는 무겁다’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설문 조사는 2일 발간된 현대모비스 5월호 사보에 실렸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