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코스닥 어장, 덩치 대신 동종끼리 넣어야

[경제 블로그] 코스닥 어장, 덩치 대신 동종끼리 넣어야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6-05-01 22:58
업데이트 2016-05-02 0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바이오로직스 코스피 상장에 코스닥 첨단기업 중심 전략 차질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코스피에 뺏긴 코스닥이 또 다른 ‘대어’ 넷마블의 상장 유치를 위해 절치부심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에 대한 시장 참여자들의 인식 차가 여전한 가운데 넷마블의 향방에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지난달 28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코스닥)는 같은 조직 내 유가증권본부(코스피)에 뼈아픈 패배를 당했습니다. 상장 후 시가총액이 10조원 안팎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코스피 상장이 결정됐기 때문입니다.

삼성그룹의 미래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주목받는 삼성바이오로직스를 두고 두 시장은 치열한 경쟁을 벌였습니다. 코스피는 안정적인 시장과 외국인 투자 유치에 용이한 여건을 장점으로 내걸었고, 코스닥은 코스피시장 대비 2배가량 높은 바이오기업의 평균 PER(주가수익비율)을 내세웠습니다. 코스닥에 상장하면 더 높은 값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는 뜻이죠.

일말의 기대를 걸었던 유치전에서 코스닥이 결국 패하면서 첨단 기술기업 중심 시장으로 변모하겠다는 계획도 주춤하게 됐습니다. 이와 관련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코스닥으로 가게 되면 경영진이 문책될 거란 소문이 돌기도 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각 시장마다 장점이 있었지만 그중 가장 적합한 곳을 고른 것”이라며 소문을 일축했습니다. 코스닥을 ‘코스피 2부 리그’로 여기는 시장의 인식이 이런 루머를 키운 것이죠.

코스닥이 투자자들의 신뢰를 온전히 쌓지 못한 것은 사실입니다. 지난 3월엔 관리 종목인 코데즈컴바인의 주가가 열흘 새 6배나 올라 시가총액 2위까지 오르며 시장을 왜곡시켰습니다. 크고 작은 주가 조작, 경영진의 횡령 등 사건이 끊이지 않는 곳도 주로 코스닥입니다. 이런 인식 때문에 그동안 코스닥에 있던 많은 기업들이 덩치를 키운 뒤 코스피로 이전하기도 했습니다.

연내 상장을 목표로 뛰고 있는 국내 모바일게임 1위 업체 넷마블을 놓고 코스피와 코스닥은 또 한번 격돌하게 됐습니다. 절실한 상황에 놓인 코스닥이 고삐를 더 바짝 조일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지주회사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한국거래소는 코스피·코스닥 등 전환 후의 자회사들이 자율적으로 경쟁하면서 자본시장의 경쟁력을 키울 것이라는 그림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처럼 두 시장의 성격은 뚜렷하지 않으면서 규모만 현격히 차이가 난다면 공정한 경쟁은 애초에 불가능할지도 모릅니다.

한국거래소의 한 관계자는 “미국만 보더라도 애플, 페이스북 등 큰 기업들이 나스닥에 상장돼 시장 발전을 이끌고 있다”며 “기업 규모보다 산업 특성에 따라 상장할 시장을 정하는 것이 각 시장의 경쟁력 확보에도 바람직하다”고 지적합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16-05-02 1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